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가 3명 이상의 후보들이 출마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후보 압축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일부 지역의 경우 주민들이 현직 단체장 출마를 반대하고 나서는 등 곳곳에서 파열음이 발생하고 있다.

또 일부 현직 단체장과 입후보자 중 범죄경력에 해당하는 경우 그에 따른 소명자료를 제출하며 1차 경선 통과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21일 도당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초의원 배수압축을 위한 서류심사와 면접에 이어 이날 고창과 부안, 남원과 익산 지역 단체장 후보들에 대한 면접을 실시했다.

당초 완주군수 후보들도 면접을 실시키로 했으나 ‘완주를 사랑하는 모임’이라는 단체 관계자들이 도당에서 특정 후보에 대한 공천반대와 함께 여론조사 의혹을 제기하고 나서 한바탕 소란이 빚어져 22일로 연기됐다.

‘완사모’는 도당을 항의 방문해 “현직 군수가 민주당 완주군수 후보 공천 심사와 경선 여론조사 조작을 목적으로 측근을 통해 최근 선거구 관내에 사용하지 않는 일반전화 2천여 회선을 재개통, 휴대폰으로 착신 전환해 여론조사를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측근들의 휴대전화로 착신전화 후 공천 심사와 경선 여론조사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최규성 국회의원이 현 군수에게 공천장을 주려 한다는 내용의 현수막과 피켓 등을 도당 입구에 설치하고 민주당 공심위를 압박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완주군수 후보들의 면접은 하루 연기되는 등 파행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소란이 발생하자 강봉균 공심위원장은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심사를 진행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기다려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임정엽 군수 측은 “반면교사로 삼겠다.

지난 2006년 지방선거에서 심판을 받았다”며 “올해 지방선거에서 기회를 주면 투명한 군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도당 공천심사와 관련 일각에선 중앙당 차원에서 범죄경력에 대한 원천배제와 같은 강제규정 없이 소명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면죄부를 주기 위한 것이라며 공심위원들도 지역위원장과의 관계를 염두, 드러내놓고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시스템이어서 심사과정에서 문제점이 드러날 수 밖에 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도당 공심위는 또 이날 익산 1~4선거구와 군산 1~3선거구, 정읍 2선거구 도의원 후보들에 대한 면접을 실시한 데 이어 22일 고창 1, 2선거구와 전주 2, 9선거구 후보들에 대한 면접을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9일 서류심사소위원회는 회의 개최하고 후보들이 제출한 구비서류 검토 작업을 실시했다.

공천심사위원회는 서류심사 소위에서 후보자들에 대한 자료 검토와 제출서류를 토대로 한 항목별 분석을 근거로 점수를 매기기로 했다.

공심위는 후보들에 대한 정체성(10점)과 당 기여도(10점), 의정활동능력(10점), 도덕성(10점) 등 4개 항목에 대한 점수 계량화를 22일까지 마무리 짓기로 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