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가 후보 배수압축 일환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공정성 및 형평성 시비 논란이 일고 있다.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의원 정수가 늘었거나 줄어드는 지역, 선거구 획정으로 지난 2006년과 지역이 다른 경우 등을 감안한 여론조사 표본 추출이 아닌 특정 지역의 여론응답결과를 반영,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실제 군산시 ‘사’ 선거구(나운 1·2동)의 경우 지난 2006년엔 신풍동과 나운1동, 나운 2동과 수송동으로 묶였었다.

하지만 올핸 선거법 개정으로 선거구 획정 지역이 변경됐다.

예를 들면 A라는 후보가 지난 2006년 신풍동과 나운1동 선거구로 출마, 당선돼 현역 시의원인 경우 올해는 나운 1, 2동 주민을 대상으로 얼굴을 알려야 한다.

그러나 여론조사시 나운 2동 응답률이 낮을 경우 A후보는 경쟁 후보, 더욱이 정치신인들보다 유리한 상황을 점할 수 밖에 없는 셈이다.

실제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가 반영됐다는 주장이다.

민주당 당규엔 전체적으로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지만 형평성엔 맞지 않는다는 게 해당 지역 후보들의 반응이다.

더욱이 이들 후보들은 도당 공심위에서 여론조사 의뢰시 지역별 형평성을 맞출 수 있도록 했지만 여론조사 기관이 촉박한 일정에 맞추다 보니 응답률이 많은 지역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지역에선 여론조사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유사한 선거사무소를 내고 일반 가정집 전화를 휴대폰으로 착신해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결과를 낳게 하는 불공정 행위도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해당 지역은 검찰에서 전화기 착신 관련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B예비후보는 “후보가 많은 지역의 경우 배수압축을 위해 서류와 면접,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한다”며 “그러나 일부 지역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니 특정 지역에 집중되는 등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