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5일 방북한 현대아산 및 금강산 관광 협력업체에 오는 31일까지 남측 부동산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향후 북측의 압박이 부동산 몰수로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부동산 조사 설명회에서 북측 김광윤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장은 "남측의 부동산 조사는 3월4일 아태 대변인 담화문에서 밝힌 특단의 조치에 따른 실천적 조치"라며 "공화국 내각의 위임에 따라 오늘부터 3월31일까지 1주일간 금강산 관광지구 남측 부동산 조사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아산에 따르면 부동산 조사 설명회는 북측의 주도 하에 약 15분 간 이루어졌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설명회 자리는 토의나 논의를 위한 자리가 아니라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였기 때문에 북한의 설명에 대한 우리 측의 입장 표현 등은 없었다"고 전했다.

북측은 31일 부동산 조사를 마친 이후의 일정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설명회 뒤의 오찬자리에서 북측이 "4월1일까지 금강산 관광이 재개가 되지 않으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방북을 마치고 입경한 금강산지구기업협의회 회원사 최요식씨는 "북측이 '4월1일까지 남측이 금강산 관광 재개에 응하지 않으면 관광총국에서 특단의 조치를 내릴 것이다'고 말했다"며 "이 특단의 조치의 정확한 의미는 밝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금강산 관광의 계절적 성수기가 시작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고, 북한의 자금 사정이 악화되면서 남측의 관광재개를 압박하기 위해 부동산 조사 이후 몰수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그러나 설명회 및 오찬 자리에 참석했던 관계자는 "북측이 '이번 남측 부동산 조사는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태조사일 뿐이다'고 말했다"면서 "오늘 부동산 조사 설명회자리 분위기 역시 북측이 남측 재산을 몰수하려는 것보다는 조속한 관광 재개를 위한 실태 조사인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설명회에는 금강산 현지관계자 11명을 포함해 현대아산과 투자기업 관계자 등 남측 30명이, 북측에서는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등 관련기관 및 군부대 관계자 22명이 참석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