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여론조사 등으로 후보 배수압축 작업을 실시한 가운데 일부지역의 경우 후보들의 합의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25일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군산과 장수, 순창 등 일부 지역에서 광역·기초의원 후보들이 자체적으로 후보 압축을 위해 여론조사를 도당에 의뢰해 실시했다.

도당은 해당 지역이 인구수 등을 감안 인원 수 등을 제시했지만 일부 지역 후보의 경우 특정 지역 쏠림 현상이 발생해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반발, 이를 인정하지 않는 등 또 다른 갈등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군산시의회 ‘사’선거구(나운1, 2동)의 경우 조사 샘풀이 인구와 전화 수와는 무관하게 특정지역에 편중돼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이 지역은 도당에서 여론조사기관에 동별로 인구수를 구분해 모두 300명의 샘플 조사를 요청했으나 여론조사 기관은 일정에 쫓겨 응답지역 위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는 주장이다.

이렇다 보니 일부 후보들은 지역별 균등한 조건으로 여론조사가 실시되지 않았다며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장수지역도 지역 정서와 기존 선거구를 고려해 2명으로 후보를 압축키로 하고 자체 여론조사를 실시했으나 일부 후보들이 불참키로 하면서 여론조사 자체가 인정되지 않는 등 갈등만 키우는 등 문제점을 드러냈다.

도당 관계자는 “경선규정을 보면 후보들간 합의 하에 실시한 여론조사는 효력이 발생한다”면서 “이의가 제기된 만큼 여론조사 내용을 파악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