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 지방선거 후보 배수압축을 위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후보들이 잇따르면서 공정성시비 논란이 일고 있다.

임실군수 공천을 신청한 김 혁 전 청와대 행정관과 김관수·정인옥 후보 등은 28일 당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자신이 개인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와 현격한 차이가 있어 배수 압축후보에 포함되지 못했다며 민주당 공심위에 이의를 제기했다.

더욱이 시공제는 정치신인들에게 공정한 룰에서 게임을 치르도록 하는 것인데 후보 3배수 선정이 여론조사 위주로 진행된 것은 유권자의 선택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것인 만큼 재심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지난 26일 문면호 도의원은 전북도당에서 후보 배수압축을 위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현역 도의원인 자신은 17%대에 불과한 반면 정치신인인 경쟁후보는 무려 43%대를 기록했다며 신뢰도에 대한 이의를 제기했다.

문 의원은 특히 개인적으로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신의 지지도는 32%대인 반면 무명의 정치신인은 12.8%대의 지지율을 기록했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이 같은 문제를 도당 공심위에 문제제기를 했으며 공심위원들도 이 문제를 놓고 심각하게 고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심증만 있을 뿐 물증이 없어 후보는 물론 공심위원들도 고심하고 있는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또 완주를 사랑하는 모임 이희창·김기대 대표는 기자회견을 갖고 임정엽 군수의 최측근인 안모씨가 가입해지 등의 상태인 관내 전화 2천여 대를 재개통해 휴대전화로 착신, 여론조사에 대비했다며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완사모 측은 여론조작을 임 군수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무고에 해당한다며 맞서고 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완주군수 후보 면접은 유보됐다.

이밖에 후보들끼리 합의한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도 후보들간 의문을 제기하며 없던 일로 처리하거나 일부 후보들은 지역편중 여론조사라며 도당에 이의를 제기하는 등 여론조사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강봉균 도당 공심위원장은 “여론조사 결과는 조사기관과 시기, 방법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날 수 있다”면서 “그러나 후보가 전화 여론조사를 인위적으로 조작한 증거가 있을 때는 엄중조치 하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