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완산갑 장영달 지역위원장과 신 건 의원간 공천 다툼에 이어 이번에는 추천당원의 선거인단 포함 문제를 놓고 또 한 차례의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9일 완산갑 지역위원회에 따르면 도당 선관위가 경선방식 일괄적용의 원칙을 무시하고 특정지역(전주완산갑)에만 추천당원 규정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는 것. 민주당은 당원 선거인단 구성과 관련해 당초 당세확장을 위해 추천당원(당원 선거인단의 20%)에 대한 규정을 신설했다.

그러나 호남지역의 경우 도민의 상당 수가 당원이어서 종이당원 등의 부작용이 우려되는 등 실효성이 의문시 돼 지난 7일 당원선거인단 구성 세칙에서 추천당원에 대한 규정은 삭제했다.

그러나 시·도당 선관위의 요구가 있을 경우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도당 공심위는 중앙당의 방침에 따라 당원선거인단 구성시 추천당원을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지난 22일 도당 선관위 회의에서 위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도내 전 지역에 추천당원 규정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각 지역에서 반발이 일자 도당 선관위 부위원장 주재로 지난 26일 긴급회의를 소집, 완산갑 지역에 대해서만 추천당원 규정을 적용하기로 수정 의결했다는 것. 완산갑 지역위는 이에 대해 “최근 전북도당 공심위 경선방식 결정과정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일괄적용 원칙 위배 문제에 이어 또 한번의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며 “도당 공심위의 결정을 도당 선관위에서 뒤집는 이러한 무원칙 한 결정은 신 건 의원 측 입지자들이 많은 점을 이용해 선거인단 구성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노골적인 술책이며 제 사람 심기에만 몰두한 결과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