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서해상 해군 초계함 침몰사고와 관련해 "당분간 비상체제를 계속할 것"이라면서 국정에도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국정에는 소홀함이 없도록 정부 각 부처가 노력해달라"며 "긴장감을 갖고 계획된 업무를 정상적으로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안보관계장관회의 등의 추가 속개 여부 등에 대해 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아직까진 안보관계회의의 소집 계획은 없다"며 "오늘부터는 이 대통령이 천안함 현황과 관련한 실시간 보고를 받는 상시점검체계를 갖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고 밝혔다.

또 "상시점검체계를 계속 유지한다고 보면 된다"며 "이 대통령은 가급적 정상 일정은 계획대로 소화한다고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가위기상황센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접수되는 보고를 받고 있다고 보면 되고, 어느 장소에 있든, 어느 시각이든 이 대통령은 가장 먼저 신속하게 보고받고 현안을 점검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이번 사고와 관련한 향후 계획 등과 관련해 "중요한 것은 일단 오늘 천안함의 위치가 확인됐기 때문에 최대한 신속하게 수색작업에 나가게 될 것"이라며 "먼저 그것을 보고나서 이야기하자"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가 사고 원인으로 기뢰 부분에 비중을 두고 지켜보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관해서는 "거듭 말하지만 여러 가능성을 보고 있다"면서 "특별히 어느 부분을 중점으로 보고 있진 않다.

함정을 인양해봐야 아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색작업이 이뤄지고 있는데 워낙 시계가 불량해 어렵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원인 부분은 (규명하는 데) 물리적으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점을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