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역·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 예비후보들의 재심사 요구가 빗발치는가 하면 여론조사 관련 검찰 고발도 잇따르는 등 공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유종일·정균환 예비후보는 31일 최근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으로부터 업무추진비를 부당하게 사용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김완주 지사의 후보 자격을 재심사하라고 중앙당에 촉구했다.

유 후보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 지사의 후보 재심이 이뤄지는 동안 경선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면서 “이 같은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전북지사 후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상복 김제시장 예비후보도 경선등록을 하지 않았다.

김 예비후보는 공심위가 특정 후보를 위해 경선 일자를 변경하고 경선등록비용도 많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또 익산시장 공천을 신청했다가 1차 경선에서 탈락한 김재홍·이승홍·천광수 예비후보도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익산 을지역위와 도당의 공천 경선 과정이 불공정하게 이뤄져 무효”라며 재심을 청구했다.

이날 군산시 기초의원 민주당 예비후보 2명도 “공천을 위해 실시된 여론조사에 기술적 결함이 있다”며 “서울지법 남부지원에 민주당 예비후보에 대해 효력을 정지하는 가처분 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서문재 민주당 익산 2선거구 도의원 예비후보도 이날 익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부터 특정 후보가 공천을 받았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면서 “특정인이 경선에 앞서 당원명부를 확보해 선거운동을 펼치는 등 불공정 경선이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 후보는 그러면서 “지난 30년 동안 당을 떠난 적이 없으나 이번엔 탈당과 함께 민주당 후보직을 사퇴한다”며 “익산시민의 떳떳한 심판을 받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읍시장 후보로 나선 송완용·이학수 예비후보는 불공정 경선을 주장하며 경선 등록을 거부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