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당이 전주시장과 완주군수 후보 경선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전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에 발송, 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일 도당에 따르면 현재 전주시장 경선은 김희수 예비후보에 대한 중앙당 윤리위원회에서 6개월 당원자격정지 의견을 제시한 상태다.

이로 인해 전주시장 경선은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심사를 유보한 상태다.

이렇다 보니 전주시장 경선은 오는 10일 선거인단 투표 등이 예정됐으나 일정 연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당은 윤리위원회에서 징계처분을 내렸지만 당무위원회 의결이 되지 않았으므로 당원권과 후보자격을 보유했다고 판단, 징계절차 중에 있는 후보를 포함해 심사할 것을 도당 공심위에 통보했다.

또 완주군수 후보 공천절차 역시 이른바 완주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대표들이 임정엽 군수 측에서 여론조작을 했다고 검찰에 고발, 현재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이로 인해 후보들에 대한 면접과 배수압축 작업이 보류됐다.

중앙당은 이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후보를 포함해 심사할 것을 역시 도당에 주문했다.

중앙당은 검찰 조사가 완료돼 협의 없음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도당 공심위는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 중에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또 공심위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임 후보에 대한 처리여부를 판단키로 한 상태여서 중앙당 입장을 수용할 지 여부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어서 이 역시 경선일정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도당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검찰조사 중인데 완료한 것으로 잘못 알았다”며 “도당 공심위에서 수사 결과를 보고 판단할 지, 투표를 통해 배제여부를 결정할 지는 회의를 개최해야 알 수 있어 현재로선 어떠한 결론도 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