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예비후보들은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특수교육에 대한 공약을 정리 발표했다.

  ○…신국중 예비후보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 학생들이 또래 아이들과 어울려서 공부할 수 있는 통합교육에 중심을 두고 추진하겠다”며 장애특수교육 정책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신 후보는 장애 학생의 교육권 강화 차원에서 무상특수교육 확대 및 통합교육 내실화, 일반학교내 특수학급 증설 운영, 특수장애학교 교육여건 개선 등을 선결 과제로 꼽았다.

또한 특성화된 시설과 기기를 갖춘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을 확대해 장애학생들에 대한 특수교육 지원, 진로 및 직업지도, 치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교육 내실화를 위해 특수교육의 개념을 변화시킨 ‘특별한 욕구(special needs)’ 프로젝트 추진을 약속했다.

  ○…박규선 예비후보 또한 장애인의 날과 관련, ‘특수교육혁신 추진단’ 운영 등 장애 학생들을 위해 특수교육 강화를 선언했다.

박 후보는 “지난 달부터 장애학생의 의무교육 기간이 13년으로 늘어난 만큼, 이를 계기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에 따라 ‘특수교육혁신 추진단’을 설치할 계획”이라며 추진단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제도 및 정책 보완 ▲특수교육 중장기 로드맵 작성 ▲특수교육 혁신과제 선정·제안 ▲추진단 성과 홍보·보급 등의 역할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와 함께 장애 성인 평생교육을 위한 ‘장애인평생교육원’ 설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승환 예비후보는 4.19혁명 50주년을 맞아 남원시 금지면 옹정리에 있는 김주열 열사 묘역을 참배하고, 열사의 유가족 및 한병옥 추모사업회 공동대표 등 관계자를 만나 열사의 숭고한 민주 수호 정신을 되새겼다.

김 후보는 "우리 학생들은 기성세대에 물들지 않고 불의에 저항할 줄 아는 가장 숭고한 주체" 라며 "MB정부의 미국산 쇠고기 촛불집회도 중∙고등학생들로부터 시작됐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오늘날 우리 학생들은 성적지상주의 교육정책에 눌려 놀 틈, 쉴 틈, 꿈꿀 틈을 억압받고 있다"며 "이 시대 학생들이 참된 교육을 받도록 풀뿌리 교육 현장에서 교육 민주화 혁명을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