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에 나선 예비후보들 간에 논문 표절 시비가 불거지면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오근량 예비후보의 석사 논문 표절이 제기된 가운데 오 후보측이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다른 후보들의 논문 표절 가능성과 모든 후보들의 논문 검증을 제안하고 나서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최근 언론사 등에 제보를 통해 오근량 후보의 석사 논문 표절의혹이 제기되면서부터. 제보는 오 후보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시절 석사학위 논문(1987년)을 작성하면서 A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모씨의 석사 논문(1984년)을 표절했다는 내용이다.

오 후보가 논문(제목: 진로지도 개선을 위한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분석)을 작성하면서 김씨의 논문(제목: 진로지도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고교생의 진로의식 비교 연구)을 60% 이상 베끼거나 변경시켰으며, 설문지는 100% 타인의 것을 사용했고, 이론적인 내용도 90%를 베꼈다는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

 오 후보측은 19일 석사논문 표절 시비와 관련한 해명자료를 통해 “유사한 제목의 논문이 20여편에 달하고 있어 ‘고등학생의 진로의식 비교(연구)’를 연구 대상을 달리하여 다양한 논문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며 지적한 내용을 조목조목 해명했다.

오 후보는 나아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충실하게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발표했고,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과한 논문"이라고 주장하는 한편 ‘자신의 논문을 비롯한 모든 후보들의 논문 표절 여부를 공식적으로 검증 받을 것’을 제안했다.

오 후보는 특히 이 과정에서 ‘신국중 후보와 고영호, 김승환 후보의 논문에 대해서도 같은 기준을 적용한다면 표절 시비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박규선 후보는 전북대와 국회도서관에 소장돼 있지 않아 논평을 유보한다’며 상대 후보들의 이름을 일일이 거명하면서 논문 표절 가능성을 제기해 반발을 사고 있다.

신국중 후보는 20일 논평을 통해 “오근량 후보 논문 표절 의혹 제기 논란과 관련해 신국중 후보는 먼저 이와 전혀 무관함을 밝힌다”며 “후보자들을 싸잡아 마치 오 후보를 음해공작하는 식으로 거론하는 행태는 몹시 억지스럽고 구차스럽다”고 불쾌감을 보였다.

신 후보는 “오 후보측이 다른 후보들의 실명을 거론하며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한 태도는 견강부회의 극치”라며 “타 후보의 논문 확인 등을 통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회피하려는 적절치 못한 행태”라고 비난했다.

신 후보는 “교육감 후보로서 논문표절 행위가 있었다면 아주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오근량 후보측은 스스로에게 제기된 허물을 먼저 벗어라”고 일침을 가했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