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를 둘러싸고 불거진 논문 표절 시비가 후보들간의 공방전으로 비화되고 있다.

석사학위 논문 표절 시비에 휘말린 오근량 예비후보가 해명 과정에서 “같은 기준을 적용하면 다른 후보들도 자유롭지 못하다”며 모든 후보의 논문 검증을 제안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고영호 교육감 예비후보는 21일 "오 후보의 석사학위논문 표절 시비가 일어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시시비비는 오 후보 본인이 밝혔듯이 공식적인 검증 절차를 통해 밝혀져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고 후보는 이어 "검증 절차를 통해 논문 표절 행위가 밝혀진다면 오 후보는 도덕적 책임을 지고 교육감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할 것"이라며 "다행히 표절이 아닌 것으로 입증된다면 뒷배경이 철저히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고 후보는 특히 "'명확한 근거도 없이 다른 후보를 음해함으로써 물 타기 공세를 펼치는 것은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며 "30년 이상 학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필요하다면 논문과 관련한 어떠한 검증 절차도 떳떳하게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혀둔다"고 말했다.

박규선 예비후보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결자해지(結者解之)'의 자세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 후보는 "논문 표절 진위 여부를 떠나 의혹이 제기된 것만으로도 안타까운 일"이라며 "의혹을 풀기 위해서는 오 후보 본인이 직접 결자해지의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논평했다.

또 "만약 논문 표절이 사실이라면 교육감 후보로서 아주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며 "공신력 있는 검증기관에 표절 여부를 의뢰하는 것과 함께 오 후보가 교육자적인 양심을 걸고 자기 성찰의 기회로 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국중 예비후보 또한 20일 성명을 통해 "자신의 허물을 덮자고 근거도 없이 다른 후보의 논문을 싸잡아 비하하려는 태도에 분노한다"며 "진정 오 후보에 대한 유권자들의 실망감을 걱정한다면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유권자들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히면 될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와 함께 "오 후보 측은 모든 후보들의 논문표절 검증 과정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힌다"며 떳떳함을 강조했다.

한편 오 후보 측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충실하게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발표했고,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과한 논문"이라며 "보다 확실한 검증을 위해 전문기관에 제보자와 공동으로 언론기관 입회 하에 표절여부에 대한 공식적 검증을 받겠다"고 밝혔다.

/강찬구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