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추진하고 있는 '맞춤형 통합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는 23일 기초수급자를 비롯해 차상위계층, 긴급지원대상자 등을 대상으로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실시, 욕구를 조사하고 서비스 제공계획을 수립한 후 지역자원을 활용한 필요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고 밝혔다최근 한국철도공사 전북본부 단풍봉사회(회장 김맹호)에서 정우면 유모씨의 주거환경개선사업(도배,장판)을 벌였고 밝은사회 내장산클럽은(회장 이준천) 옹동면 정모씨의 주거환경(도배, 장판, 화장실, 주방)을 개선해줬다.

또 좋은 사람들의 모임(회장 신상묵)에서도 이평 천모씨 주택 지붕개량사업을 빛과 소금(회장 김영길)에서는 상교동 유모씨 가옥의 주거환경개선사업(도배, 장판, 형광등, 콘센트, 옥상PVC 호스교체, 백미 20KG, 라면 1박스 전달)을 펼쳤다.

이와함께 경기도 독지가 김모씨는 사례관리 대상자인 2세대에 각각 10만원씩을  지원하고, 앞으로도 월1회씩 지원키로 약속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례관리를 통해 민간자원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감은 물론 소외되고 어려운 가정과 연계,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맞춤형 통합서비스는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요보호 대상자가 개별적인 기관이나 전문가 등을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고, 사례관리자로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받아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이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