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장마철 농작물 관리요령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기술센터는 11일 최근 장마철을 맞이하여 흐리고 비오는 날씨가 많아 벼가 웃자라 연약하게 되어 병해충 발생이 잦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벼 잎도열병의 경우 잦은 강우로 일부 포장에서 도열병반이 나타나고 있으며 도열병 발생 조건이 형성, 급성형병무늬가 빠르게 번질 우려가 있다는 것. 이에 따라 병무늬가 보이거나 잎색이 짙고 도열병 발생이 우려되는 포장에 대해서는 약효가 빠른 침투이행성 입제나 수화제를 뿌려 초기 방제와 이삭이 팬 후 이삭도열병으로 전환을 예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흰잎마름병의 경우 매년 발생면적이 증가추세에 있고 많은 강우로 벼가 물에 잠길 경우 흐르는 물에 상처를 입어 흰잎마름병 발생이 급속히 확산 될 것으로 보여 물에 잠긴 논은 가급적 빠른 시간안에 물을 빼 맑은 물로 흙앙금을 씻어내고  물흘러대기를 실시한 후 서둘러 흰잎마름병 전문약제로 방제할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흰잎마름병이 발생되었던 들녘은 예방위주로 배동받이 전까지 사전 방제와 태풍통과시 애멸구, 벼멸구와 혹명나방 등이 날아와 초기방제 미흡시 밀도가 증가하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살균제 살포시 살충제를 동시 방제해 주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센터 관계자는 “밭작물인 고추와 참깨의 경우 배수가 안되면 역병이 크게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배수로 정비와 병든 포기는 즉시 제거하고 탄저병, 담배나방, 진딧물 등도 적용약제로 방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