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를 안 받겠다는 게 아닙니다.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싶다는 것이죠”

15일 1시께 전주대학교 교수연구동 세미나실에 150여명의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들이 모였다.

이들은 보건복지가족부가 오는 20일까지 평가 신청서를 내도록 한 것과 관련, 대책마련을 위해 모인 것이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이들은 하나같이 “2010년도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된 평가가 아니다”며 “또한 평가와 운영비 지급의 연관 고리를 끊기 위해서라도 평가에 동참할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모욕감을 느낀다’, ‘힘겨운 한숨을 몰아쉴 수밖에 없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지난해 이미 한 차례 전국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 바 있지만, 올해 평가에 대해 유난히 관계자들의 불만이 극에 달한 것은 첫 평가 실시 후 ‘운영비를 현실화하겠다’는 정부와 제안과는 정 반대의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현재 대부분의 지역아동센터는 정부 보조금만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들은 시설장을 포함해 2명의 상근직원을 두도록 하고, 보조금을 자동차 등의 물품 구입비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을 지키는 대신 월 평균 300만원 가량의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그러나 이 중 25%는 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 재료비 구입이나 강사비 등 아동사업에 전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나머지 금액으로 2인 종사자의 인건비와 4대 보험료, 공과금과 사무운영비를 지급해야 한다.

물론 식사비 등 보호 아동을 위해 사용되는 금액도 포함돼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지역아동센터 근무자의 평균 임금은 법정 최저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국 3천500여 기관에서 일하는 관계자들의 임금은 월 평균 74만원인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에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지역아동센터의 질적 향상을 위한 평가를 앞두고 ‘운영비의 현실화’를 조건으로 내걸며 참여를 독려했던 것이다.

이후 보건복지부는 평가 결과를 토대로 일정 수준 이상의 평가를 받은 기관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하지만 반대로 하위 5% 기관에 대해서는 운영비를 삭감해 지급했다.

이와 관련해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들은 “평가 활용의 결과가 지역아동센터들과는 전혀 사전 합의 없이 이뤄졌다는 것도 문제지만, 이런 감행처리의 결과로 시설들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됨으로써 아이들이 결국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처지에 이르게 된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관계자들은 “현재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평가 지표는 어린이집과 같다.

그러나 운영 수준은 양 시설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며 “제대로 된 평가를 진행되려면 일단 운영비의 현실화로 시설 운영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효익기자 whick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