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전북도당 위원장 자리가 오랜 기간 공석인 상태가 지속되면서 직무대행 체제라도 즉시 가동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도당 위원장 직은 전북 정치권의 의견을 조율하는 것은 물론 정치적 현안에 대해서도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중차대한 역할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도내 정가에 따르면 도당 위원장 직은 지난 6.2 지방선거 공천 가도에서 직대 체제로 운영됐다.

장성원 위원장 직무대행이 맡아서 지방선거 승리에 이르기까지 주요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지방선거가 종료된 이후, 공식적으로는 도당 위원장 직이 공석으로 남아 있다.

이 같은 상황은 한 집안에 가장이 없는 상태와 마찬가지다.

특별한 정치적 일정이 없다 하더라도 ‘가장 부재(家長 不在)’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불가피하다.

실제로 전북도당은 LH 본사 유치 등 처리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

전북 정치권과 전북도간 가교 역할을 해야 하고 양쪽의 입장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

또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전략 마련도 도당 위원장의 주요 과제다.

전북도와 함께 전략회의를 수시로 개최해야 하고 다양한 방안을 구상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북도와의 일정 조율 역시 도당 위원장 역할이다.

도당 위원장은 또 8월 중순께로 예상되는 차기 도당 위원장 선거와 관련해서도 경선 룰을 정하는 등의 중지를 모으는 역할도 갖고 있다.

중앙당 차원에서 방침이 정해지기도 하지만 역시 도내 의원들의 견해가 매우 중요해서다.

도내 정치권 일부에서 파생하고 있는 자치단체-정치권 갈등이나 정치인간 불협화음 같은 현상을 타파하는 것도 도당 위원장의 주요 역할이다.

이와 관련, 정가 일각에선 차기 도당 위원장 선거가 치러지기 이전까지 연장자 중심으로 임시 체제를 가동하는 방안이 제기된다.

이와 함께 현 임근상 사무처장을 직대로 임명하는 방안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이다.

7.28 재보선과 차기 전당대회 대표 경선 등을 놓고 중앙의 정치 일정이 워낙 빡빡하다는 점에서, 도당을 가장 잘 아는 인사에게 위원장 직대 역할을 맡기는 게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