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원지방부(부안)
“나날이 심각해지는 물부족, 만성적 홍수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하천을 건강한 문화생태공간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마스터 플랜이 ‘4대강 살리기’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생태복원과 더불어 국민삶의 질 향상,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다목적 녹색뉴딜 사업이다.” 정부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목표를 이렇게 강변하고 있다.

온 나라가 4대강 사업으로 시끄럽다. 물론 찬성하는 국민도 있다. 그러나 야당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이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것도 사실이다.

다른 것은 뒤로 물려놓는다 하더라도 일단 사업의 과정이 좋지 않았다. 국민적 공감대 없이 건설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밀어부쳐지고 있는 것이 4대강 사업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과연 지도자의 의지에 따라 나라의 운명이 좌우되어야 하는지는 따져 볼 필요가 있다.

4대강 사업이 사업의 정부의 주장목표대로 이뤄진다면 더 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온 국토를 파헤치는 전국적 사업이라면 국민의 의견이 우선되어야 한다. 아무리 옳은 사업일지라도 국민에게 묻고, 설명해서 공감대를 얻고 시작해도 늦지 않다. 국론 분열은 망국의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논어에서는 ‘위정자는 무력도 돈도 버릴지언정 국민의 마음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

‘시민의 마음을 얻지 못한 위정자는 필경 국민에게 버림받고 만다’는 경구이다.

이런 국민의 마음은 국민과 위정자의 약속에서 얻어진다. 그래서 위정자들은 정치를 시작하면서 크던, 작던 약속을 하고, ‘꼭 지키겠다’고 다짐한다.

그들이 내세운 약속을 꼭 지킬 수 있는지가 국민들의‘선출’의 잣대가 되어 위정자가 선택된다.

어떠한 약속을 시민들에게 했다면, 그래서 선택이 되었다면 본인이 했던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한다. 그런 약속을 믿고 시민들이 뽑아주었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는 초심으로 돌아가 어떤 약속을 국민에게 했고, 어떤 사업을 통해 국론을 한데로 모을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지난 6월 2일 치러진 전국 동시지방선거에서 새로운 단체장들이 시민과의 약속을 통해 선출됐다.

부안군 역시 새로운 단체장이 선출됐다.

군민들에게 가장 믿을만한 약속을 했기 때문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부안군은 농어촌을 기반으로 하는 자치단체이다. 전국적으로 도시가 아닌 농산어촌 모두가 어렵다. 일자리 부족, 교육의 열악한 환경 등은 자꾸 군민들의 등을 도시로 떠밀고 있다.

선거가 한창 진행 되면서 모든 출마자들이 일자리 창출과 교육여건의 회복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결국은 잘사는 부안을 만들어 내겠다는 약속이었다.

이제 선거는 끝났고, 약속의 이행만이 남았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은 반복된다. 이렇게 시간이 흐르면서 평가가 이뤄진다.

약속이 지켜지고 있는지 수치로 알 수 있는 약속도 있고, 수치로 계량화 되지 않는 약속도 있다.

하지만 모두 지켜져야 한다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래야 ‘다음’이 보장된다는 것도 사실이다.

선출직은 정치인이면서 행정가이다. 그렇기 때문에 두 가지 명제를 두고 항상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새만금 물막이 공사가 완성되고, 부안군은 발전의 호기를 맞고 있다. 잘 준비해야 한다. 잘 준비하는 것은 이미 군민과 약속한 사항을 잘 이뤄내는 것이다.

내일은 오늘이 되고, 오늘은 어제가 된다. 비록 새 임기 4년 중 겨우 한 달이 지난 것에 불과하지만, 세월은 빠르다.

군민과의 약속을 지켜서 좋은 기억의 단체장, 혹은 정치인으로 남을 것인지, 그저 임기를 채우는 단체장이 될 것인지는 본인 몫이다.

역사에 남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매일 빼놓지 않고 되새겨 볼 대목이다.

/부안=강태원기자kit@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