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서울 도심에서 발생한 압축천연가스(CNG) 시내버스 폭발 사고로 승객 등 17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은 것과 관련, 도내에서도 CNG 차량 폭발 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 최근까지 전국적으로 발생한 총 8건의 CNG 차량 폭발 사고 가운데 1/3 가량이 도내에서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10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전북지역본부에 따르면 도내에서 총 3건의 CNG차량 관련 사고가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초로 사고가 발생했던 것은 지난 2005년 1월. 당시 완주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출고를 앞둔 CNG버스가 가스를 충전하던 중 폭발한 사고였다.

이 사고로 직원 1명이 부상을 입었다.

또 같은 해 8월 전주의 한 CNG충전소에서도 가스를 충전하던 버스의 CNG용기가 폭발해 충전소 직원과 운전기사 등 2명이 크게 다쳤다.

사고 발생 후 산업자원부와 가스안전공사 등의 관계기관들은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당시 운행 중인 CNG버스에 대해 사고용기를 회수하거나 교체하는 등 대대적인 안전점검을 벌였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익산시 송학동의 한 충전소에서 가스를 충전하던 CNG버스의 용기가 또 다시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CNG차량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전국적으로도 지난 2005년 이후 총 8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관계기관의 대대적인 안전점검에도 불구하고, CNG차량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도내에 총 800여대의 CNG차량이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도에 따르면 도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시내·농어촌버스 총 978대 중 CNG버스는 총 643대로 집계됐다.

전체 버스 중 CNG버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65.7%에 이른다.

CNG버스는 전주와 군산, 익산 등 3개시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전주가 392대, 익산이 139대, 군산이 112대로 각각 나타났다.

비율은 군산이 100%, 전주가 97.5%, 익산이 84.7%로 대체적으로 높았다.

그러나 이들 차량에 대한 안전점검은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다.

CNG버스의 연료통의 경우 가스관리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기체연료통과는 달리 내압시험 등의 정밀 검사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 매년 실시하는 자동차 점검도 가스누출 등의 간단한 검사가 육안으로만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사고가 발생하자 도는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도내 총 643개 CNG버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재 도내에는 버스 뿐 아니라 승용과 화물 등 다양한 형태의 CNG 차량이 운행되고 있어 다각적인 점검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7월 말 현재를 기준으로 도내에는 버스 등 승합차 662대와 승용차 50대, 화물차 48대 등 총 760대의 CNG 차량이 등록돼 있다.

/박효익기자 whick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