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북도 교육감의 선거공약에 따라 출범한 ‘행복한 교육공동체 추진단’이 ‘옥상옥’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1일 전북도의회 김정호 교육의원(남원·순창·진무장·임실)에 따르면 도 교육청은 지난 8월 3일 장학사와 교사, 공무원 등 11명으로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교육정책의 연구 및 방안 모색, 교육현안 문제 해결과 핵심 교육정책에 대한 현장 지원, 교육혁신 정책 아이디어 발굴 및 개발에 대한 행정력 지원 등을 하게 된다.

그러나 추진단은 특정단체의 전·현직 간부들로 구성돼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의지가 있었는지 의문스럽다는 것. 교육감은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중지를 모아가는 소통과 협력의 리더십이 요구되는 데 자칫 편향적인 의견만 듣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학생수업과 생활지도에 앞장서야 할 일선 교사들을 인수위원회에 포함시킨 것은 물론 행복한 교육공동체 추진단 구성에도 참여시키는 것은 교육감이 공약한 학생을 위한 교육인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 교육감 취임식 당일부터 인사담당자를 교체·대기 발령하는가 하면 교육국장 역시 대기 발령하고 국·과장을 인사조치하는 것은 인사 시기의 적절성과 원칙을 무시하고 공정, 투명, 예측 가능한 인사의 원칙을 무시한 전횡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공동체 추진단은 소통과 협력의 성과 보다는 단절과 위화감 조성 등 문제의 심각성과 불신만 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기존 계선조직과의 협력적 관계로 지도 조언을 해주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계선조직 위에 군림, 월권을 행사하고 있어 실무팀과의 마찰을 빚는 등 부작용이 크다는 진단이다.

김 교육의원은 “행복한 교육공동체 추진단은 혼란을 조장하는 등 부작용이 있는 만큼 옥상옥격인 추진단을 즉각 해체해야 한다”며 “기존의 계선조직을 십분 활용해 교육감의 선거공약을 완수토록 하는 것이 교육가족 모두에게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