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 수산분야 사업 예산이 전국 평균에 크게 밑도는 등 도정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조병서 의원(부안2·행정자치위원회)은 16일 제273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전북발전에 바다, 수산, 어촌은 미래성장 동력과는 별개의 문제로 다뤄왔다”며 “새만금개발을 위해서라도 어촌·어항이 정주권, 경제권, 생활권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수산정책을 재점검하고 지금부터라도 정책 개발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전북에는 470km 해안선을 비롯한 다양한 어촌관광자원이 있으며 이 곳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1만1천여명의 어업인구가 있다.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양식어장의 60%를 상실해 생업을 잃게 된 이들에 대한 배려는 없다는 것. 더욱이 올해 전북의 수산관련 예산은 53억원으로 전국 평균 201억원에 크게 못 미치는 상황이다.

면세유 지원은 물론 수산물산지가공시설의 경우 전국 평균보다 많은 5개소나 있지만 지원은 없는 실정이다.

또 어촌종합개발사업 또한 도의 관심 밖에 있고 수산종묘매입방류사업과 지방어항건설에도 배제되고 있는 상태다.

이밖에도 새만금 대체어항으로 추진 중인 송포항 사업추진은 감사원 권고를 받을 만큼 사업진행이 더디며 성천항과 무녀도항의 경우 착공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새만금은 내부개발과 함께 어촌관광, 해상레저, 해상교통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런데도 도내 42개 어항은 방파제, 선착장, 호안, 물양장 등 기본시설 조차 미비해 태풍이나 폭풍 시 여전히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하역장비나 접안시설 등의 관련시설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낙후된 실정이라는 지적이다.

조 의원은 “바다자원을 효육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책과 이를 뒷받침 하는 예산지원은 어촌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큰 그림”이라며 “도에서 미래지향적인 수산정책과 연안어민들의 삶의 터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획기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