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약연구원부설 안전성평가연구소(KIT)정읍분소는 17일 정부의 민영화 정책에 반대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가는 등 대 정부투쟁을 선언했다.

공동대책위원회(위원장,송창우)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추진되는 KIT 민영화는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에 해당되지 않고 실적을 위해 임의로 추진되고 있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KIT 민영화로 인한 영향 등에 대해 객관적인 검토가 이뤄지지 않고 내외적으로 소통이 불충분, 상당한 부작용과 후유증이 예상된다는 것.이에 따라 지난 2008년 정부의 민영화 방침 발표에 이어 올 3월 산업기술연구회 이사회의 민간매각 결정 이후 오는 22일과 23일 우선협상자 대상자 선정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민영화 입찰에는 (주) 동부한농과 오리엔트 바이오사 등 6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노조의 반대가 어떤 영향을 미칠 지 뜨거운 감자로 부상되고 있다.

이봉재 노조 집행위원장은 “지난 10년간 국민의 혈세로 시행된 막대한 투자와 땀 흘려 닦은 우수한 기술력, 인재들을 특정 기업에 헐값으로 매각하려 하고 있다”며 “매각 추진을 유보하고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등에서 심도 있게 검토, 공공적인 연구기관은 존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창우 위원장 또한 “정읍분소의 경우 건물만 준공되고 시설과 장비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인수 기업의 투자에 따른 출혈이 예상되는데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매각을 추진, 시기상 부적절하다”며 “국내시장의 50%이상을 해외 시험기관에 내줄 정도로 취약한 신약 등 신물질 개발은 국가주도의 기술견인이 더욱 절실한 실정”이라며 민영화 반대 의사를 강력 피력했다.

한편 KIT 정읍분소는 국내외에서 개발된 각종 신물질을 실험동물을 활용, 독성여부를 분석하는 등 위해성과 안전성을 판단하는 국내 유일의 정부출연기관으로 정읍시 신정동 일대 4만5천여평 부지에 68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올 7월 준공됐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