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통합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으면서 무산됐던 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 문제가 내년부터 수면위에 부상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쏠리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내년부터 시ㆍ군ㆍ구 통합, 대도시 특례, 도(道) 기능 재정립 등 지방행정 기틀 마련을 위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본격 추진키로 하면서 전주시와 완주군 통합 논의가 내년부터 서서히 고개를 들 전망이다.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은 지난 2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11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행안부는 지방행정체제 개편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2011년까지 시ㆍ군ㆍ구 통합기준을 공표하고 지역별 통합 건의를 접수키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2012년 6월까지 시ㆍ군ㆍ구 통합, 특ㆍ광역시 자치구ㆍ군 개편, 대도시 특례 방안 등을 마련하고 2013년 6월까지 시군 통합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군 통합의 열쇠를 쥐고 있는 행안부가 시군 통합을 골자로한 지방행정체제 개편 작업이 가시화되면서 지난해 무산된 전주-완주 통합 문제가 내년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전주시와 완주군이 통합을 둘러싸고 협상 테이블을 재개하면서 양 단체장이 합의할 경우 통합 문제가 급물살을 타게 될 것으로 전주시민들은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합과 관련 완주군민들이 행안부와 전주시를 상대로 건의했던 청사 및 의회청사 완주군 설치, 스포츠 타운 완주군 설치 등을 전주시가 얼마나 반영할지가 변수로 남아 있다.

이에 대해 완주사랑지킴이 본부장을 지냈던 국영석 고산 농협장은 “양 지역간 신뢰가 쌓여지고 협력의 기틀이 세워진 상태에서 본격 논의돼야 한다”면서 통합에 따른 정부 재정적 지원을 담은 특별법이 제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합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할 단계가 아니라면서 행안부의 개편 방향이 나올 경우 그 때 가서 양 기관이 통합 논의를 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주-완주 하나되기운동본부 황의옥씨는 “전주와 완주가 반드시 통합해서 전북을 아우를 광역도시로 탄생돼야 한다”면서 “양 단체장이 이 문제를 놓고 심도있게 협의를 마쳐 통합을 놓고 또 갈등을 빚어선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10일 완주군민을 대상으로 과반수의 통합을 묻는 찬반투표에서 과반수의 반대가 나오자 행안부가 전주-완주군의 통합을 불허했었다.

통합 건의는 주민, 기초의회 또는 자치단체장이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통합 대상 자치단체 등을 명시해서 건의할 수 있다.

시군 및 자치구는 19세 이상 주민 총수의 1/50 이상, 인구 50만명 이상의 도시는 1/100이상 주민의 연서로 가능하다.

한편 이들 자치단체가 통합될 경우 인구 70만명 이상 메머드급 대형도시가 전북도에 탄생되고 오는 2014년 통합시장을 선출하게 돼 벌써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복산기자bogsa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