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으로 콕~집어 한입에 쏙~
손가락으로 콕~집어 한입에 쏙~
  • 전북중앙
  • 승인 2010.12.30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가벼운 파티를 계획하고 있다면 쉽게 즐길 수 있는 ‘핑거푸드(finger food)’가 제격. 샌드위치나 카나페, 한입 크기의 샌드위치나 주먹밥 등 숟가락·포크 없이도 먹을 수 있는 핑거푸드는 음식 장만이나 먹기에 부담이 없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오며 가며 쉽게 집어 먹을 수 있는 핑거푸드는 한창 뛰노는 어린이 영양간식으로도 좋다.

한손으로 간편하게 집어먹을 수 있는 핑거푸드가 연말연시 파티나 각종 모임 음식으로 인기다.

▲ 초콜릿 딸기
■ 초콜릿 딸기재료다크 초콜릿 250g, 생크림 50g만드는 법1.싱싱한 딸기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다크 초콜릿(없으면 시중에서 파는 다른 초콜릿을 써도 무방하다)을 잘게 다져준다.

3.생크림을 냄비에 담아 불에 올리고, 끓기 시작하면 곧바로 다져놓은 초콜릿에 부어준다.

4.고무주걱으로 저어 초콜릿과 생크림이 완전히 섞이도록 한다.

5.초콜릿이 녹아 있는 상태에서 딸기를 담가 옷을 입힌다.

▲ 보자기 볶음밥

 ■ 보자기 볶음밥재료밥, 다진 고기, 다진 양파, 다진 피망, 다진 당근, 소금, 후추, 춘권피만드는 법1.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 다진 당근을 볶다가 다진 피망이나 다진 고추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한다.

2.다진 고기에 불고기 양념을 해 프라이팬에 볶아준다.

3.뜨거운 밥인 경우에는 1, 2를 넣고 버무리면 된다.

찬밥인 경우는 프라이팬에 밥을 볶다가 준비된 1, 2를 넣고 고기볶음밥을 만들어 준다.

4.춘권피에 볶음밥을 소복하게 담은 후 주름을 잡듯 주머니를 만들어 실로 묶어 모양을 만든다.

5.오븐을 200도로 예열해 10분간 구워준다.

(오븐이 없는 경우는 170도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준다) 

▲ 굴 샐러드
■ 굴 샐러드재료굴,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피망 1큰술, 다진 토마토 5큰술, 올리브유 3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후추, 토마토 케첩 3큰술, 핫 소스 1/2큰술만드는 법1.싱싱한 굴을 흐르는 찬물에 씻는다.

2.다진 양파, 다진 피망, 다진 토마토(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잘게 썰어준다)에 올리브유, 레몬즙, 소금, 후추와 함께 잘 버무려 준다.

3.토마토 케첩, 핫소스, 후추를 섞는다.

4.깨끗하게 손질된 굴 위에 3의 소스를 조금씩 올리고, 그 위에 고명처럼 2의 야채를 얹어준다.

5.싱싱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기 위해 큰 접시에 얼음을 넣고 그 위에 담아낸다.

▲ 식빵 카나페
■ 식빵 카나페술안주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식빵과 여러 가지 토핑(고명)을 사용해 다양한 맛을 낸다.

재료식빵, 마요네즈 소스, 오이, 달걀 노른자, 훈제연어 스프레드(훈제 연어 200g을 곱게 다져서 생크림 50g을 거품내 섞은 뒤 레몬즙 1큰술로 비린 맛을 없애고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올리브, 연어알, 철갑상어알.만드는 법1.오이 카나페:식빵의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마요네즈 소스를 바른 후, 얇게 저민 오이를 줄 맞춰 올리고 원하는 모양대로 자른다.

1.계란올리브 카나페:식빵의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마요네즈 소스를 바른 후, 달걀 노른자를 체에 곱게 내려 뿌려준다.

그 위에 블랙 올리브와 그린 올리브를 얇게 썰어 장식한다.

1.훈제연어 카나페:식빵의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마요네즈 소스를 바른 후, 훈제 연어 스프레드를 발라준다.

고명으로 허브잎과 연어알, 철갑상어알을 올려준다.

■ 토마토 샐러드재료토마토, 양상추, 치커리, 겨자잎, 비트잎, 샐러드 드레싱(올리브유 3큰술, 레몬즙 1큰술, 양겨자 1작은술, 설탕 1/2작은술, 다진 양파 1큰술, 소금, 후추)만드는 법1.잘 익은 토마토를 꼭지를 칼로 잘라낸 후, 속을 숟가락으로 파낸다.

2.준비한 여러 가지 샐러드 야채를 작은 크기로 잘라 토마토 속에 가지런히 담는다.

3.샐러드 드레싱 재료를 작은 볼에서 거품기로 함께 섞어준다.

4.야채 위에 드레싱을 조금씩 부어준다.

▲ 허브향 닭봉구이

■ 허브향 닭봉구이재료닭봉(날개살의 끝부분에 돌아가며 길게 칼집을 넣어 벌리고, 살을 한쪽 끝으로 모아 뒤집어서 둥글게 모양을 만든다) 500g, 청주 3큰술, 로즈마리 허브, 데리야끼 소스(간장 1컵, 맛술 1컵, 설탕 1/2컵, 샐러리 1대, 마른 고추 1개, 양파 1/2개, 마늘 2쪽, 생강 1톨, 파 1대, 통후추 1작은술을 냄비에 담고 약한 불에서 졸여준다) 5큰술, 베이컨.만드는 법1.닭봉을 청주와 로즈마리 허브에 담가서 향이 우러나도록 재운다.

2.미리 준비한 데리야끼 소스에 다시 한 번 재운다.

3.170도 온도의 기름에 속이 완전히 익도록 튀겨준다.

4.튀겨낸 닭고기에 베이컨을 두르고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 8~10분간 구워낸다.

(오븐이 없는 경우,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닭을 담고 뚜껑을 반쯤 닫고 10분 정도 구워낸다.

뚜껑을 완전히 닫으면 베이컨의 바삭한 맛이 덜해진다.)

5.그냥 접시에 닭봉을 담아낸다.

만두피를 그릇모양으로 튀겨 그 위에 닭봉을 담아내면 멋스럽고 한 개씩 들고 먹기 편리하다.

■ 호박수프핑거푸드에는 국물이 없기 때문에 수프를 함께 내는 것이 좋다.

재료청둥호박 400g, 당근 200g, 양파 150g, 마늘 2쪽, 버터 3큰술, 닭 육수 2컵, 월계수잎 1장, 우유 1컵, 생크림 1/4컵, 소금, 후추만드는 법

1.청둥호박은 반을 잘라 씨를 파내고 껍질을 벗긴 다음 얇게 저며준다.

2.당근, 양파, 마늘도 얇게 썰어준다.

3.버터를 두른 팬에 양파, 마늘, 당근을 투명할 정도로 볶아준 후, 호박을 넣어 함께 볶는다.

4.야채가 잘 익으면 닭육수, 월계수잎을 넣고 푹 익혀준다.

5.야채가 푹 익으면 월계수잎을 건져내고 믹서기에 곱게 갈아준다.

6.우유를 넣고 끓여준다.

7.마지막에 생크림을 넣는다.

8.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