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환 교육감은 "전북 교육에 대한 기다가 크다"며 "즐거운 학교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최우선 책무라고 생각하고,반드시 이 일은 해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승환교육감이 달라졌다. 외형적으로 몸에 살이 붙었다. 표정도 한결 여유 있어 보인다. 중학교 3학년때부터 일관되게 유지해 오던 체중이 실제로 최근 들어 2-3㎏ 정도 늘었다고 한다. 6개월간의 호된 신고식을 치른 뒤 이제 겨우 한 숨 돌리는 상황이다.

넉넉해진 몸만큼이나 정신적으로도 풍요로워 보인다. 농담반 진담반으로 ‘교육감 체질인가 보다’며 함께 웃었다. 김교육감의 달라진 모습이 새해 전북 교육의 진로를 대변하고 있다. 우여곡절 끝에 교육감에 당선되고, 교육 철학을 접목하는 과정에서 대내외적으로 크고 작은 갈등이 끊이지 않았다.

마음고생이 심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김 교육감의 변화는 그런 점에서 희망적이다. ‘좌충우돌’ 6개월을 지나 이제는 자신의 교육 철학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어느 정도 마련된 것으로 해석된다. 김승환 교육감과의 대담을 토대로 2011년도 전북 교육의 향방을 가늠해 본다.

전북 교육은 아직도 긴 터널을 지나고 있다. 진보교육감이 당선되고 취임하면서 교육 현장에는 일대 격변이 예고됐고,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취임 첫날부터 변화의 바람이 몰아쳤다.

대외적으로는 갈등 국면, 내부적으로는 위축된 분위기가 내내 이어졌다. 김교육감은 취임 당일 인사 담당 핵심을 전면 교체했다. 강력한 개혁을 경고하는 메시지였다. 이후 이어진 파격 인사와 교육 현장 비리 척결을 위한 강경책 등으로 직원들을 긴장시켰다.

이와 함께 자율형사립고 지정 취소와 일제고사 거부, 교원평가 무력화 등 일련의 개혁 정책을 실행했다.
이 과정에서 사사건건 교과부 등과 갈등을 겪었으며, 도의회와도 긴장 관계를 유했다.

도의회와의 소원한 관계는 올해 예산 승인 과정까지 이어져 김교육감의 개혁 정책에도 일부 제동이 걸렸다.

 김 교육감은 이같은 갈등 국면에 대해 “갈등과 긴장, 대립 등은 긍정적인 요소로, 이런 것들이 민주사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동력이 된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갈등 조정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므로 앞으로는 관계가 좀 더 유연할 것으로 본다”고 긍정적으로 풀이했다.

◇교육 개혁 핵심 ‘혁신학교’

혁신학교는 전북 교육 변화의 핵심이다. 도교육청은 올해 초등 12개교, 중 7개교, 고 1개교 등 혁신학교 20개교를 선정해 본격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장학컨설팅과 구성원에 대한 연수를 통해 이해를 높인 뒤 3월부터 혁신학교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재정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당초 1학기에 혁신학교 10개교를 선정할 예정이었으나 신청 학교가 밀려 20개교로 늘렸다.

선정 심사 기준에 대한 의구심이 일고, 지정 학교를 늘리는 과정에서 도의회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아 관련 예산이 50% 삭감되기도 했다.

그러나 혁신학교 운영의 성과에 따라 추가 예산 확보도 가능해 소신껏 추진할 수 있는 길은 열려 있는 셈이다.

김교육감도 새해 가장 역점을 두는 정책으로 혁신학교를 꼽았다.

“전북 교육에 바람몰이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관심을 갖고 혁신학교 현장에도 자주 방문할 예정”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전북 교육 과제 ‘학력신장’

교육 개혁 정책이 추진되면서 학생들의 학력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0교시를 금지하고, 방과후 학습 및 자율학습의 강제 실시를 금지하도록 하는 변화 물결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 현장의 변화는 학부모들을 불안하게 한다. 특히 전북의 경우 전국학력평가에서 하위권을 맴돌아 학부모의 불안감이 개혁 정책 추진의 장애물이 되고 있다. 교육 개혁은 현실적으로 학력신장을 담보하고 있다.

김교육감 또한 “학력신장은 교육과정에서 절대 소홀히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며 중요성을 상기했다. 그러나 현실과는 다소 괴리가 있어 이같은 논리를 학부모들이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그는 “진정한 의미의 학력신장이란 단순한 성적 올리기가 아니라 깊이 있는 학력,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력”이라며 “창의력을 기르는 학력신장, 아이들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공부하는 것”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교사들이 돌보는 학습이 돼야 하며, 이를 위해 수업 모델 혁신이 필요하다”며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나 단순 암기식은 지양하고, 아이들 스스로 대화하면서 풀어가는 수업을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뜨거운 감자 ‘교원평가’

김승환 교육감은 취임 직후 교원평가제를 ‘무력화’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으며, 결국 교과부의 ‘일선의 의견을 수용해 합리적인 방안 마련’이라는 정책 전환을 이끌어냈다.

교과부는 교원평가제를 바탕으로 일부 교사들에 대해 연수 등의 조치를 발표했으나 일부 교육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교과부가 인사와 보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지만 연수도 결국은 인사의 부분으로 보는 견해 때문이다.

김 교육감은 “‘예측 가능성의 원칙’이란 게 있으며, 법령을 시행할 때는 사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지해야 한다“며 ”저는 연수가 인사의 일부분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교육감은 다만 “시도교육감의 자체 시행으로는 위법성의 소지가 있으며, 초중등 교육법의 개정없이는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우리 환경에 맞는 규칙을 자체적으로 만들 것이며, 교과부도 규칙 법령권자인 교육감의 판단을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두마리 토끼 ‘학생인권과 교권’

전북도교육청은 현재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12월 첫 공청회를 가졌으며, 앞으로 2-3차례 더 열 계획이다.

2월말까지는 체벌금지를 포함한 두발과 복장, 학생회 참여 등 학생들의 기본적인 자유와 인권 보장을 먼저 정비한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은 특히 ‘학생의 인권’과 함께 ‘교사의 교권’ 보장 방안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

학생인권조례에 교권을 포함하는 방안이 거론됐으나 따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김교육감은 ‘체계정당성’이라는 용어를 빌려 “법률의 제목과 내용은 일관성을 가져야 하며, 이에 따라 학생인권조례에 교사의 인권을 포함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별도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시차를 두고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교권이라면 교사로서의 권한과 교사의 인권이라는 두가지 요소가 포함되는데 조례 차원에서라도 명확하게 해 둬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해서는 “다른 지역의 조례를 본 따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 환경에 맞는 실질적인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해에 대한 기대

김교육감은 새해 들어 “전북 교육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그는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삶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으며, 자녀들의 학교생활을 안쓰러워하는 학부모들이 많다”며 “즐거운 학교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최우선 책무라고 생각하고, 반드시 이 일은 해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이러한 교육 현장을 위해 교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교사들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즐겁고, 아이들이 제대로의 삶을 사는 것이 변화의 열쇠”라며 “교사들을 만나고 설득하는 일을 내내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교사들 옆에서, 교사들을 도와주는 교육감으로서, 교사들과 교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교사들의 불편을 풀어주면서 함께 가는 교육감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교사들이 교육감의 호소를 진심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믿고 있다“고 염원했다.

 그는 행정직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애정을 표현했다. “행정직은 교사들과 함께 전북 교육의 쌍두마차”라며 “직능에 관계없이 능력에 따라 업무를 맡길 것이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육에서 저에게 사소한 존재는 하나도 없다”고 못을 박았다.

/강찬구기자 cha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