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2011년 논 소득기반 다양화사업 참여 농가를 지난5일부터 오는2월 21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동 사무소에서 신청․접수받고 있다.

신청 대상자는 지난2010년 쌀소득등의 변동직접지불금 대상 논에 2011년 벼 이외의 타 작물을 재배하고자 하는 농가와 2010년 논 농업 다양화사업에 참여한 논의 농가이다.

신청은 필지단위로 하며 농가별 10a(300평)이상 돼야 하고, 작목 제한은 없으나 다년생 작물을 재배하고자 하는 경우는 비 진흥 지역 위주로 논의 형상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며 2011년 한해만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농가는 농지 소재지 읍․면․동 사무소에 비치된 신청서에 작성 제출하면 시에서 약정을 체결한다.

시와 논 소득기반 다양화사업 약정을 체결한 농가는 오는8~10월에 사업이행 여부의 확인을 거쳐 12월에 10a당 30만원씩 보조금을 지급받게 된다.

특히, 시는 논 소득기반 다양화사업으로 인해 특정작목의 수급불안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1년생 작물 303ha, 조사료 작물 121ha, 다년생 작물 60ha로 한도를 정하여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또, 조사료 작물을 재배할 경우는 종자대, 사일리지 제조비, 기계장비 등을 지원 하고 있다.

또한, 논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하여 논에서 다양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작부체계의 개발․보급, 우수사례 발굴․전파 및 종자공급 등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간다.

논에 재배할 작목의 선택, 재배기술 등 궁금한 사항은 남원시 농업기술센터 문의하면 안내와 함께 현장 지원기술도 받을 수 있다.

/남원=장두선기자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