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는 시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예방중심의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를 제공, 개인의 건강수준별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한다.

특히, 보건소 관계자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제공하던 금연클리닉 상담, 만성질환 관리, 운동관리, 영양관리, 비만상담, 방문보건, 심뇌혈관질환관리, 구강관리 등 단위사업별로 추진해 오던 각종 건강증진사업을 개인의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결과를 활용, 만성질환 고위험군에 속한 대상자를 집중 발굴하고, 보건소 내소자를 대상으로 혈액․혈압 등 기초검사와 생활습관 설문조사 등을 통해 개인별로 건강군, 건강위험군, 질환관리군으로 분류해, 개인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평소 원하는 시민 누구나가 보건소 2층에 마련된 주민건강증진센터 (☎620-7987)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건강증진법을 찾을 수 있도록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금연상담사 등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건강매니저가 개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개인의 생활습관 개선과 건강유지를 위해 필요한 개별 상담과 교육 등 개인별 맞춤형 보건서비스를 연중 제공받을 수 있다.

/남원=장두선기자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