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간 잠정합의안의 수용 여부를 묻기 위한 민주노총의 조합원 찬반 투표가 무기한 연기됐다.

이로 인해 버스운행 정상화도 지연될 상황에 처했다.

조합원 찬반 투표는 140여 일 동안 진행되고 있는 전주 시내버스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한 최종 관문이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27일 조합원들에게 잠정합의안의 수용 여부를 묻기로 한 이날 찬반투표 일정을 차후로 미루고, 향후 투쟁 일정을 논의하는 총회로 대체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전북고속이 노조와의 합의를 끝내 거부하고 있어 합의안 수용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미루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합의안을 받아들이기로 한 회사는 제일여객 등 전주시내버스 회사 5개사와 부안 스마일여객 등 총 6개사다.

민주노총은 시외버스 회사인 전북고속을 포함한 총 7개사가 합의안을 받아들여야만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전날 전주시내버스 회사 5개사가 합의안을 받아들이기로 한 가운데 이날 오전 9시께 전주시자원봉사센터에서 민주당 정동영 의원과 김완주 전북도지사, 송하진 전주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노총 운수노조와 전북고속, 부안 스마일여객 간의 협상이 진행됐다.

이날 협상을 통해 부안 스마일여객은 합의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전북고속은 합의안 수용을 끝내 거부했다.

28일 전북고속과 민주노총 간의 협상이 또 한 차례 진행될 예정이지만, 합의점에 도달할지는 미지수다.

전북고속은 ‘민주노총의 합의안을 받아들일 경우 한국노총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현재 전북고속 소속 운전사 중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은 97명으로 271명에 이르는 한국노총 조합원에 비해 수적으로 열세에 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의 파업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버스 총 240대 중 223대가 운행되는 상황이다.

사측은 민주노총의 요구를 수용할 경우 한국노총 소속 조합원들의 운행거부로 이어져 현재보다도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또한 합의안 수용에 앞서 민주노총의 공개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공개된대로 합의서는 노조인정과 불법을 전제로 한 노동탄압에 대한 중단, 이후 단체교섭의 성실한 진행 등 합법노조로서의 최소한의 내용”이라며 “법원에서 이미 노조의 합법성과 투쟁의 합법성을 인정한 마당에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들어 합의를 거부하는 것은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효익기자 whick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