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이전 실패에 대한 책임론이 서서히 불거지고 있다.

정운천 한나라당 호남발전특별위원장은 17일 LH 전주이전 무산책임을 지고 최고위원직을 사직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년 전 전북지사로 출마 당시 당락에 관계없이 정치적인 생명을 걸고 LH 일괄유치를 하겠다고 도민들과 약속했지만 결과적으로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며 “한나라당 최고위원직은 이미 사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어떻게 책임을 져야 할지 깊이 고민하고 있다”며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지는 정치인의 모습을 행동으로 옮기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는 전북에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전을 약속했지만 연금공단만으로는 도민들의 상실감을 달랠 수 없고 LH공사에 버금가는 경제효과도 기대할 수 없다”며 “그 차이를 보상할 수 있도록 세수 보전을 즉각 조치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와 함께 “오는 2020년까지 22조 원을 투자하는 새만금 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새  만금 개발청을 신설해 사업을 전담토록 하고 특별회계를 마련해 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구했다.

김호서 전북도의회 의장도 이날 제280회 임시회 폐회식 자리에서 “LH유치를 염원하는 도민 여러분께 실망감을 안겨 드린 점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LH유치 실패와 같은 일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번 국책사업 유치과정에서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전략이나 전술 결정과정에서는 무슨 잘못이 있었는지에 대한 진심어린 자기반성과 냉철한 성찰, 그리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달 8일부터 LH비상시국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서울까지 700리길을 달리고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와 삭발 투쟁, 그리고 지역발전위원회 앞에서 천막농성을 하는 등 LH본사유치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며 “하지만 LH이전문제가 청와대와 정부, 그리고 국회에서 논의해 결정을 하는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지방의원으로서의 역할과 노력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한계를 분명히 느낄 수 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이제는 도정의 시각이 아닌 도민의 눈으로 LH유치 과정을 바라봄으로써 도민이 부여한 감시견제 기능을 다하고 도민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는 것이 도민의 대변자로서의 참다운 역할”이라며 “앞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가 LH 이전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절차를 무시하거나 법을 위반한 부분에 대해서는 헌법소원과 행정소송 등 할 수 있는 방법을 다해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