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분산배치를 총력을 기울여온 전북도의회가 의회 본연의 도정 견제·감시자로 역할을 전환키로 했다.

도의회는 정부가 LH일괄이전을 발표한 지난 16일까지 LH본사 유치라는 도민들의 염원을 달성하기 위해 집행부와 함께 한 방향으로 달려 왔지만 결국 진주로 일괄이전 결정됐다며 이제는 도정의 시각이 아닌 도민의 눈으로 LH유치 과정을 바라봄으로써 도민이 부여한 도정 감시 견제 기능을 다하겠다고 24일 밝혔다.

또 현재 LH 문제를 비롯해 새만금 전담기구 설치와 국책사업, 민생경제 등 현안사업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다음 달 7일부터 열리는 제281회 임시회에서 상임위원별로 추경 예산안 심의와 소관 업무 및 사업 등을 하나하나 차근차근 들여다보고 해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도정이 LH에 올인 하면서 성급한 과학벨트 유치포기는 물론 지식경제부의 공모사업인 테스트베드사업의 대응실패를 가져왔으며, 국가식품클러스터 후속작업 터덕, 프로젝트의 국비확보 노력 소홀 등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며 앞으로 도의회의 혁신도시추진지원특별위원회의 지원 기능보다 LH결산을 통해 유치 과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판단 잘못 등을 점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도의회는 이번주 중으로 혁신도시 내 토지주와 전북애향운동본부 등 10명의 청구인단을 구성, 헌법소원을 제기키로 했다.

도의회와 전북지방변호사회 등은 24일 간담회를 갖고 헌법소원의 다소 문제점이 있다는 견해가 있지만 현재로서는 정치적 행위의 헌법소원이 만큼 제기하는 게 좋은 선택이라며 이를 진행키로 했다.

이밖에도 전북도 차원에서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