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민주당이 내년 국회의원 총선과 대선 후보 공천을 상향식으로 진행키로 하면서 벌써부터 당원 모집에 열을 올리는 등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역 여론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취지에 따라 상향식 국민참여경선을 도입하려는 추세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11월부터 최근까지 13차례의 수권정당을 위한 당개혁특별위원회를 통해 기존의 하향식 공천방식에서 최대한 상향식 후보를 공천키로 하는 내용의 개혁안을 마련했다.

이 개혁안은 이달 말 특위 전체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 안은 지역구 의원 후보자의 정체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슈퍼스타 K’ 방식의 국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배심원제(3분의 1)와 국민(3분의 1), 당원(3분의 1)이 상향식으로 선출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이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현역 의원들과 정치 신인 등 입지자들은 상향식 공천에 대비해 일찌감치 친·인척은 물론 학연·지연·혈연을 총동원, 당원 모집에 적극 나서는 등 세불리기에 나서고 있다.

이는 경선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사전에 점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원 중심의 조직을 확보해야 공천 경쟁은 물론 지역여론 조성과 세몰이 등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같은 현상은 일부 입지자들이 사무실을 개소하면서 더욱 가속도가 붙고 있다.

실제 총선 입지자들 중에는 사무실 개소식과 함께 유명 정치권 인사를 초청해 강연을 준비하고 있으며, 벌써부터 지역 행사에 얼굴을 내미는 등 경선에 대비한 조직화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조기 과열 경쟁에 따른 부작용과 잡음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다.

당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질 경우 당비 대납이나 브로커형의 불법 당원 모집이 성행할 수 있는 등 부작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은 “당 개혁특위의 선출방식이 확정되기 전까지 당원모집이 기승을 부릴 것”이라며 “자칫 내년 총선이 조직싸움으로 전락하지나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 경선 입지자는 “자기 사람을 얼마나 동원하는가에 따라 공천이 좌우된다면 이는 상향식 공천의 의미를 훼손하는 비민주적인 것”이라며 “국민참여경선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입지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