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유치 실패에 대한 책임론이 또다시 전북도의회 임시회에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도의회는 오는 7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제281회 임시회를 통해 추경예산안 심의와 조례안 및 계류의안 등 안건심의 등을 처리하는 한편, LH 등 도정현안에 대한 질의를 벌인다.

LH 유치 실패를 놓고 지난 임시회에서 한 차례 설전을 벌인바 있는 도의회는 이번 회기동안 LH유치 과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판단 잘못 등을 따져 물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도의회는 8일과 9일 각각 실시되는 도정 질문에 각 상임위원회별로 환경복지위원회 3명, 산업경제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교육위원회 등 각 2명, 문화관광건설위원회 1명 등 10명의 도의원들이 신청을 마쳤다.

8일에는 배승철(문건위) 의원과 김규령(교육위) 의원, 김용화(산경위) 의원, 조병서(행자위) 의원, 임동규(환복위) 의원이 질의를 하게 되며, 9일에는 이현주(환복위) 의원, 유기태(교육위) 의원, 김성주(환복위) 의원, 권익현(산경위), 김대중(행자위) 의원이 도정현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에 나선다.

특히, 이번 도정 질문에 참여하는 의원들 중에는 도가 LH 분산배치를 추진과정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저자세로 일관하면서 행정력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책임소재 등을 짚어보겠다고 사전 예고했다.

이와 함께 전주덕진수영장 처리방안  등 지역의 현안사업에 대한 문제도 집중 거론될 예정이다.

또한 5명의 도의원들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정현안과 도정운영, 학생안전강화 경비인력 보수차별 문제점 등을 지적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도 집행부는 자료준비는 물론 대응책 마련에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김호서 의장은 “LH유치 실패와 같은 일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번 국책사업 유치과정에서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전략이나 전술 결정과정에서는 무슨 잘못이 있었는지에 대한 진심어린 자기반성과 냉철한 성찰이 필요하다”며 “이번 임시회에서 LH유치 과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판단 잘못 등을 점검 하겠다”고 책임론 공방을 예고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