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협의회와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 등 지역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나라당의 종편 밀어주기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오로지 조중동방송에 대한 특혜에만 올인하고 있다”며 “종편채널과 보도채널에 대한 미디어렙 강제위탁은 방송의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다”고 주장했다.

또 “종편과 보도채널에 대한 미디어렙 지정은 여론다양성의 기본요건인 지역방송 등 취약매체의 존립과도 밀접히 관련돼 있다”며 “종편과 보도채널이 미디어렙에 지정되지 않는다면 그들의 광고 약탈로 인해 지역방송과 종교방송 등 취약매체들이 고사될 것이며, 신문시장마저 조중동방송에 먹혀 들어가 대다수 신문들이 말살위기로 내몰리고 여론의 다양성마저 실종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마련될 미디어렙 법안은 종편의 광고 직거래금지를 포함해 편성과 심의, 광고품목 등에서의 비대칭규제 해소, 지역방송 등 취약매체지원 등이 명시돼야 한다”며 “특히 지역방송 등 취약매체의 광고배분율을 명시하고 공익적 프로그램에 대한 광고배분 및 광고단가 조율을 위해 방송광고 균형발전심의위의 설치 등이 명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기득권을 위해 민주주의를 파괴하려는 정부와 한나라당의 모험은 결국 국민의 심판에 직면할 것이다”며 “이제라도 조중동방송에 대한 특혜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