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를 정확히 발급하라.
세금계산서를 정확히 발급하라.
  • 전북중앙
  • 승인 2011.06.2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일반과세자가 과세대상이 되는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때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데, 이를 잘못 발급하면 공급자는 안 물어도 될 가산세를 물어야 하고 매입자는 가산세를 물거나 매입세액을 공제받지 못하게 되어 자칫 거래관계가 끊어지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답)세금계산서를 정확히 발급해야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발급시기- 세금계산서는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시기에 발급하는 것이 원칙이다.

공급시기가 도래하기 전에 대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받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에는 그 발급하는 때를 공급시기로 보므로, 공급시기가 도래하기 전에 발급하는 것은 무방하다.

그러나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시기 이후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사실과 다른 세금계산서에 해당되어, 공급자는 공급가액의 2%에 상당하는 세금계산서 불성실가산세를, 공급받는 자는 공급가액의 1%에 상당하는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기재불성실가산세를 물게 된다.

또한 매입자의 경우 공급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을 경과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은 때에는 매입세액을 공제 받지 못한다.

예를 들어 5월25일 재화를 공급하였으나 6월15일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였다면,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모두 가산세를 물어야 한다.

만약 과세기간을 달리하여 7월5일에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였다면, 공급자는 가산세를 물고 공급받는 자는 매입세액을 공제 받을 수 없다.

○필요적 기재사항- 세금계산서에 기재하는 내용 중 잘못 기재되었을 경우 가산세 등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것을 ‘필요적 기재사항’이라 하는데, 필요적 기재사항으로는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명칭’,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작성 연월일’등 이다.

필요적 기재사항의 전부 또는 일부가 기재되지 않았거나 사실과 다르게 기재된 때에는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모두 공급가액의 1%를 가산세로 물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