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2 지방선거를 통해 구성된 제9대 전북도의회(의장 김호서)가 5일로 개원 1년을 맞는다.

지방자치가 시작된 지 20년으로 접어든 가운데 닻을 올린 도의회에 대해 도민들은 ‘보다 강한 의정 활동’을 기대했다.

도의회 역시 도내 최대현안 이었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북 유치를 위해 대정부투쟁에 앞장서는 등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보였으며, 의정 활동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만큼의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개원 1년을 맞은 도의회의 지난 1년을 되돌아 본다.<편집자 주>

△ 달라진 도의회=도의회는 지난 1년 간 ‘강한 의회, 일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의회는 낡은 제도는 과감하게 손질하고 개선할 부분은 보완했다.

도정질문은 1문1답 방식을 도입했다.

시행 초기 집행부 수장과의 질문답변은 밀리는 듯 했지만 의원들의 자료수집과 현장 확인 등이 보강되면서 열띤 논쟁 장면도 연출됐다.

뿐만 아니다.

긴급현안질문제도를 지난 2월 임시회 때부터 시행하면서 도정 및 교육현안에 대한 긴급진단 시스템을 마련하기도 했다.

5분 발언도 30분에서 60분으로 확대, 최대 12명의 의원이 도정과 교육현안에 대해 문제제기를 할 수 있도록 했다.

9대 의회 시스템과 제도가 ‘확’ 달라지면서 생산적인 대안이 제시되는 정책의회로 자리매김, 집행부를 긴장케 했다.

△ 생활 속으로 파고든 도의회=도의회는 지난 1년 도민들의 생활현장에 있었다.

전국적으로 구제역이 발생했던 시기에 서전주와 익산IC에서 방역작업을 실시했다.

또 대형유통점과 기업형슈퍼마켓 입점으로 위기에 처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전통시장 살리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대형유통점 영업시간 단축 요구와 관련 조례 제정에도 앞장섰다.

이와 함께 각 상임위원회의 대외 활동도 눈에 띈다.

행정자치위원회는 로스쿨과 초등학교 급식현장을 찾아 소통에 나섰으며, 환경복지위원회는 요양병원과 여성교육문화센터 건립현장, 산업경제위원회는 사회적 기업 및 농업회사법인, 문화관광건설위원회는 각종 건설현장, 교육위원회는 혁신학교 운영실태 등을 점검하며 도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대규모 예산투입 사업장을 직접 찾아 예산누수 여부를 확인했으며, 무상급식실현특별위원회는 토론회 및 급식활동 등 생활정치를 구현했다.

이 같은 다양한 활동은 소통창구의 다변화 측면에서도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 도의원 43명, 직접 발로 현장 누벼=도의회는 도정을 위해 직접 발로 뛰었다.

43명의 도의원들이 LH분산 배치를 위해 전주에서 서울까지 달렸으며, 청와대 앞 1인 시위와 삭발까지 도민의 성난 민심을 전달했다.

또 전북지방변호사회와 공동으로 헌법소원을 청구하는 등 법적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의원들은 현안사업을 놓고 직접 몸으로 뛰고 부딪히며, 도민들의 대변자는 물론 단결할 수 있는 역할까지 일하는 의회, 의회다운 의회의 면모를 보여줬다.

△ 집행부 감시·견제기능 부족 아쉬움=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서는 아직도 도민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부 의안처리를 놓고 의원 간에 대립하는 등의 실망스런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LH유치를 위해 사용했던 홍보비 사용내역에 대한 동료 의원의 긴급현안질의도 찬반 표결 끝에 부결되는 상황도 연출됐다.

개원 초기 교육의원들과 일반 의원들 간의 자리싸움으로 인해 시급한 조례안 제정이 연기되는 등 도의회의 꼴불견은 지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김호서 의장(전주4)은 “43명의 도의원은 뜻 깊은 지방의회 20주년을 맞아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새롭고 희망찬 지방의회상을 창조해 나가는데 진력해 나갈 것”이라며 “전문성을 강화하고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성숙한 민주주의와 참다운 지방자치 구현을 앞당기겠다”고 다짐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