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사단 항공대 이전과 관련 적정부지를 물색하는 등 용역발주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근 지역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이로 인해 35사단 이전에 따른 후폭풍이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07년 전주시와 국방부에 임실군이 35사단 항공대 이전은 용납할 수 없다는 공문을 보낸 결과  일부 주민이 우려하고 있는 항공대, 포병 및 대공화기사격장은 임실군으로 이전을 하지 않겠다는 회신을 보내온 바 있다.

그러나 임실군 관촌면, 신평면, 신덕면, 운암면 지역주민 따르면 전주시가 당초 합의와는 달리 지난달 초 국방연구원에 의뢰하여 항공대 이전 용역을 발주하는 등 양자치단체간 공신력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달 22일 신평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이 지역 신대용 군의원을 비롯한 이장단 대표, 지역개발위원장 등 10여명이 모여 전주시 입장을 듣고 군수 면담 등을 통해 관내 이전을 강력히 저지키로 했다.

특히 임실군농민단체장들은 4일 (사)한국농업경영인 임실군연합회 사무실에서 회합을 갖고 농민단체를 중심으로 전주시가 항공대 이전을 가시화 할 경우 현재 추진 중인 35사단 이전사업도 병행하여 범군민적으로 불사하겠다고 결의했다.

이에 대해 신대용 의원은“자치단체간에 맺은 합의서가 신뢰를 바탕으로 지켜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합의 내용과는 달리 항공대 이전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것은 임실군을 무시하는 행위다”며“항공대 이전 사업을 계속 추진할 경우 현재 추진 중인 35사단 이전 사업과 함께 전면 백지화를 위한 투쟁을 주민들과 함께 전면 백지화를 위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2일 신평면사무소 회의실에 참석한 전주시 관계자는“항공대 이전은 임실군과 합의한데로 이전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임실=최경수기자chks@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