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ㆍ26 남원시장 재선거, 예비후보 등록 첫날 8명 등록

10ㆍ26 남원시장 재선거와 관련, 예비후보 등록이 본격 시작되면서 선거 분위기가 한껏 달아오르고 있다.

남원시장 재선거는 내년 총선과 대선으로 이어지는데다 민주당 대 무소속 경쟁구도가 뚜렷하다는 점에서 어느 선거보다 치열한 선거전이 될 전망이다.

전라북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예비후보 등록 첫날인 지난 15일 현재 8명이 등록을 마쳤다.

민주당에서는 이환주(50) 전 전북도 부이사관과 김정태(59) 대림석유 대표, 강춘성(54) 전 남원시 부시장, 임근상(50) 전 민주당 전북도당 사무처장, 김재성(65) 전 국무총리 정무수석비서관 등 5명이 등록을 마쳤다.

이에 앞서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들 5명에 대한 자격심사를 벌여 모두 승인했다.

무소속에 최중근(72) 전 시장과 김영권(65) 전 국정원 국장, 황의돈(54) 전 남원시 볼링협회장 등 3명이 등록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는 않았지만 민주당의 이상현(43) 도의원과 하대식 도의원, 이용호(51) 전 국무총리 공보담당관도 거론되고 있다.

이들 예비후보자들은 등록과 함께 출사표를 밝히는 등 본격적인 표심몰이에 나섰다.

이환주 예비후보는 이날 남원시청과 도의회에서 출마기자회견을 갖고 ‘건강한 남원’을 만들기 위해 코스메틱 클러스터 단지와 복합물류단지 조성, 남원읍성 복원 도심관광벨트 구축, 여성·노인·장애인이 행복한 도시, 무상급식 확대, 농업정보종합센터 설립 등 주요 정책을 밝혔다.

이 후보는 “도심은 활기를 잃어가고 있고, 사람들은 기회만 되면 떠나려 한다”며 “하루빨리 살고 싶고, 되돌아 오고 싶은 건강한 남원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25년 행정경험과 인맥을 활용해 이들 구슬을 꿰어 남원발전의 보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정태 예비후보도 출마의 변을 통해 “남원의 전통을 살릴 수 있는 행정을 해나가고 남원만의 특화산업을 개발하고 육성하겠다”며 “특히 시장이 공석인 남원에 더 이상 선거 휴유증이 없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춘성 예비 후보는 만인의총 참배의식을 가진 후 기자 회견을 갖고 “잠자는 남원을 깨운다는 의지와 행복과 번영의 지리산 행복시대를 만든다는 각오로 예전에 호남을 호령했던 남원의 힘을 되찾겠다”고 표명했다.

또 강 후보는 “경제와 문화, 교육이 살아 숨쉬는 도시가 ‘남원’이어서 가능하다는 것을 꼭 보여주겠다는 의지와 지난 선거의 아픔과 상처를 거울삼아 시민이 화합되는 길로 남원을 만들어 가겠다”는 밝혔다.

김재성 예비후보는 “당이 수렴한 시민의 뜻이 시정에 반영되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시장 한 사람의 의지에 관계없이 지속되도록 조례제정과 ‘농업 마스터 스쿨’을 유치해 남원이 농업기술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만들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후보는 “광양제철의 배후 휴양도시로 가꾸는 등 숲 속에 아토피 병원, 수술 후 회복병원을 만드는 한편, 최명희 씨의 ‘혼 불’에 장면을 재현, ‘조선조 관혼상제(冠婚喪祭) 박물관’을 만드는 등 남원을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관광, 휴식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김영권 예비후보는 “지난 6.2지방 선거 당시 사전 선거운동으로 고발당해 선거기간 중 벌금 50만원의 처벌을 받은 사실이 있다”며 “이번 재선거의 원인은 선거법을 지키지 않는데서 발단된 상황으로 다가오는 10.26 재선거는 지난번 선거를 교훈 삼아 ‘준법 선거’와 ‘공명선거’를 통해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후보자 모두에게 ‘페어플레이’를 하자”고 제안했다.

또 “오랜 중앙부처의 고위 공직에서 터득한 경험과 전문성, 앞서 내다보는 정보적 감각과 추진력, 또한 업무과정에서 형성된 전방위적 인적 네트워크 등 자신만이 갖고 있는 장점이 어려운 이시기 남원에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자들은 선거사무소를 두고 외벽에 간판과 현판·현수막 등을 설치할 수 있으며, 선거사무장을 포함한 3인 이내의 선거사무관계자를 선임할 수 있다.

또 제한적으로 명함을 배포하고 홍보물을 제작해 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이 가능하며, 등록 이후에는 홈페이지를 이용한 상시적인 선거운동과 전자우편을 이용한 선거운동정보 전송 등도 가능하다.

/김재수기자·남원=장두선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