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의 버스운영체계 개선 특위 위원 선임을 놓고 소수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도의회 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놓고 민주당과 소수당인 민주노동당 간에 마찰을 빚더니 지난 18일에는 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문제를 둘러싸고 의장과 충돌을 빚는 등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도의회는 이날 제282회 정례회 2차 본의회를 열어 ‘버스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선출했다.

위원은 2곳의 교섭단체 중 민주당 8명, 희망전북 1명 등 모두 9명으로 구성됐다.

이에 대해 민노당 소속 오은미(순창) 의원과 이현주(비례대표) 의원은 김호서 의장에 대해 의도적인 배제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19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여곡절 끝에 버스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지만 그 동안 버스파업과 공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민노당 의원들은 배제됐다”며 “상식적인 기대를 저버린 의장의 독선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버스특위 구성을 제안하고 특위 활동에 있어 절대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민노당 의원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이유가 무엇이며, 버스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진정성은 있는지 궁금하다”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의장이 버스특위에 대한 진정성이 있다면 독단적인 의회 운영을 즉시 중단하고 반쪽 특위라는 비난을 해소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약속을 저버린 의장은 즉각 사과하고 대한민국 의정상을 자진 반납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비교섭단체의 경우 의장과 협의토록 해야 하지만 지금까지 민노당 의원들이 요구한 적이 없다”며 “의도적으로 배제할 이유도 없으며, 특위 위원은 의회의 회의 규칙에 따라 구성됐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특위 구성에 대해 민노당 의원들이 이의를 제기해 일부 의원이 의장단과 협의를 거쳐 8월에 회기가 열리지 않는 만큼 9월 정례회 시 민주당 소속 의원과 교체해 주겠다고 했지만 이를 거부했다”며 “의회 운영은 규칙이 있는 만큼 따라야 하며, 의원들 간 반목보다는 힘을 결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와 관련 민노당 전북도당은 논평을 내고 “그 동안 버스문제에 관심을 갖고 열심해 활동해온 의원들을 배제시키고 버스특위를 구성한 점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버스특위에 대한 진정성이 있다면 독단적인 의회 운영을 중단하고 반쪽 특위라는 비난을 해소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