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전북지역 조직을 총괄하는 도당 위원장 인선이 장기간 지연되면서 당원들로부터 원성을 사고 있다.

한나라당은 당초 중앙당 사무총장과 당직 인선이 마무리 되는 대로 공석이 된 도당위원장을 선출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최근 도당위원장 지명논란에 이어 홍준표 대표가 충청과 호남지역에서 각각 1명씩 맡았던 지명직 최고위원을 관례를 깨뜨리고 충청권 인사인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 정우택 전 충북지사를 제안하면서 내부 거센 반발로 도당위원장 선임은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앞서 중앙당에서 지명과 경선을 놓고 논의가 이뤄졌지만 지난 6월부터 지난 달 4일 전당대회까지 한 달여 간 김태구(남원∙순창 당협위원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이 끝난 이후 지금까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하지만 김 권한대행 체제로 한 달 여 간 운영됐다 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1년여 동안 공석이 된 상태로 장기간 방치되고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전북도당은 내년 4월 총선과 대선을 위난 조직정비도 늦춰지는 등 차질을 빚고 있다.

더욱이 지명직 최고위원 선임과 연말 예산 국회 등과 맞물리면서 도당위원장의 인선 시기를 좀처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당원들은 “도당위원장 선임이 늦어지면서 도당이 구심점 없이 운영되고 있다”며 “과연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불모지나 다름없는 전북에서 정운천 당시 도지사 후보가 18% 대의 득표율을 올리는데 노력한 대가가 이 정도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당원은 “도당위원장 인선을 비롯해 조직정비를 서둘러야 하는데도 이렇게 장기간 방치하고 있는 것은 전북을 방치한 것과 다르지 않다”며 “빠른 시일 내에 인선을 서둘러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당위원장을 경선으로 뽑아야 한다는 여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현재 거론되고 있는 후보자들이 여럿인 만큼 공정한 경쟁을 하자는 의견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석패율 도입에 따른 내년 총선에서 1~2개 의석을 전북에서 확보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쉽을 갖춘 인물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한편, 현재 도당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유홍렬(72) 전 도당위원장을 비롯해 태기표(63) 전주완산 갑 당협위원장, 김종훈(51) 고창·부안 당협위원장, 김영배(64) 익산을 당협위원장 등 4명 정도이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