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대내외적으로 여건변화와 미래상에 부합하는 독창적이고 선도적인 전북 이미지 형성을 위한 경관계획을 올 하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그 동안 도의 경관보존과 형성사업은 별도의 경관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도시계획법과 건축법 등 개별법의 심의를 통해 구제하는 형식으로 진행돼 왔지만 지난 2007년 5월 경관법의 제정으로 독자적인 경관계획을 수립, 추진하게 됐다.

이번 경관계획의 기본 틀은 5개권역(중심시가지 경관권, 중부 전원구릉 경관권, 서부 농경평야 경관권, 동부 청정산악 경관권, 남부 독립산림 경관권)과 3개 경관축(녹지경관축, 하천경관축, 도로경관축), 7개유형의 경관거점계획(시가지경관, 산지경관, 도로경관, 하천경관, 역사문화경관, 전원경관, 연안도서경관)으로 관리된다특히, 전북의 고유 특성을 반영한 정체성 있는 경관계획과 시∙군의 지역 실정에 맞는 경관계획을 수립한다는 목표아래 3개 특정 경관권역(서해연안 새만금 경관권, 옥정호 경관권역, 용담호 경관권역)을 경관계획에 반영해 추진한다.

실행계획으로는 시∙군에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게 될 유형별 경관 설계지침과 경관심의 체크리스트가 마련돼 체계적인 경관심의가 이뤄 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지역여건에 맞는 1시군 1선도사업을 발굴 제시된 경관사업을 추진하고 국가정책 및 공모사업과 연계해 실현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