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가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당원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이는 여야 모두 국민경선제를 통한 후보 공천 가능성이 높아지며 당원의 중요성과 역할이 그만큼 커졌기 때문이다.

민주당 개혁특별위원회는 최근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선출 제도’를확정지었다.

개혁특위 안의 뼈대는 전체 경선 지역의 70%에 해당하는 지역구에는 국민경선으로 후보를 뽑고 30%에 해당하는 지역구에는 배심제도를 도입하자는 것이다.

국민경선 지역의 경우 ‘완전국민개방경선’(오픈 프라이머리)으로 하자는 게 다수안이고 당원과 국민을 반씩 섞어서 ‘국민참여경선’으로 하자는 것이 소수안이다.

소수안에서 당원은 ‘당비납부 당원’과 일반 당원을 절반씩 섞도록 했다.

배심제도 적용 지역은 경선 70%와 배심원단 점수 30%로 후보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 안에서도 경선을 완전국민개방경선으로 하자는 것이 다수안이고 국민참여경선으로 하자는 것이 소수안이다.

배심원은 전문가와 일반인으로 구성되는데, 광역별로 60명의 배심원단을 구성한 뒤 각 지역구 별로 세 차례 열리는 정책토론회에 20명씩의 배심원을 투입해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 공천을 신청할 출마 예상자들이 당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실제로 민주당 전북도당에 매월 당비를 납부하겠다고 약정한 신규 당원은 이달 현재 3만3천여명에 이르고 있다.

지난해 말 1만2천여명에 비해 2.7배 이상 넘게 늘어난 셈이다.

이 같은 현상은 당원을 많이 확보한 후보자가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고 자신이 확보한 당원은 곧 조직력으로 이어져 자신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당원(기간약정)의 자격요건은 당비를 6개월 이상 납부다.

경선이 치러질 시기를 연말~내년 2월까지로 한정한다면 책임당원 확보 마지노선은 1~4개월 정도다.

물론 현역의원들만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현역 국회의원에 도전하려는 출마 예상자들도 속속 자신을 지지하는 일반·약정당원 모집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현역의원의 레이더망에 걸리지 않고 조용하게 모집에 나서다 보니 성적은 지지부진하다.

사실이 알려지면 곧바로 당비 대납시비나 브로커형의 불법 당원 모집 의혹제기 등 현역의원의 견제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기간당원이 되기 위해서는 당비를 최소 6개월 이상 납부해야 한다. 이 때문에 도의원이나 시의원 등을 통해 책임당원 확보를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