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범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고졸 채용도입에 동참할 것으로 보여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지난달 금융권에서부터 시작한 고졸 인력 채용 확대는 학벌 주의를 타파할 수 있는 계기이자 반값 등록금과 같은 교육시스템 전반을 개혁할 촉매제가 될 지 이목이 집중된다.

8일 도에 따르면 학력제한이 없는 지방직 공무원을 제외한 일반직 직원을 뽑는 산하 기관에 전체 고용인원의 최대 5%까지 고졸 출신을 의무적으로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경상북도가 최근 3%의 고졸 출신 채용을 의무화한 데 따른 조치로 자치단체 출연 기관 뿐만 아니라 금융권은 물론 산업 전반으로 고졸 채용이 확산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실제로 지난달 지역금융기관인 전북은행이 올해 하반기 신규 채용 인원의 30%를 특성화고 졸업생으로 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북은행의 하반기 채용인원은 30명 안팎으로 이중 10명 정도를 고졸 출신으로 채우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좋은 관행이 지역 사회에 제대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고졸 출신 직원들도 대졸 못지 않게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시스템의 전환이 요구된다.

또한 입사 전뿐만 아니라 입사 후까지 아우르는 체계적 고민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입사 후까지 책임지지 않는 고졸 채용 분위기는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구직자가 가진 열정이나, 자세, 경험보다는 최종학력을 곧 그 사람의 실력과 능력으로 받아들이는 인식도 넘어야 할 장애물로 꼽힌다.

취업 후에도 낙인처럼 따라다니는 고졸 꼬리표를 떼내기 위해서는 능력 중심의 인사 관리도 필수적이다.

기업 내에서 꾸준하게 교육과 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능력과 결과물로 임금체계 등을 결정 한다면 고졸 취업 확산과 고학력 인플레의 병폐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우리 사회의 지나친 고학력화가 청년실업 증가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며 "행정에서부터 앞장서, 고등학교만 나오더라도 좋은 직장에 취업 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해 청년실업 해결과 기업의 구인난 해소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