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전북도당은 군산시가 의원총회 불법도청 논란에 대해 전면으로 반박하자 논평을 통해 “기본상식도 없는 구차한 변명이자, 황당한 궤변으로 군산시가 궤변 종결자를 자처한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진보신당 전북도당은 “불법 도청 사건은 제보를 받은 시의원이 의회사무국 직원을 통해 도청사실 확인을 하였고 이후 추가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의회사무국장이 시의원에게 의장의 허락을 받아 녹음을 하고 녹취록을 작성했다는 시인을 통해 드러난 것”이라며 “고위직 공직자와 직원들이 관여된 불법 도청 사건에 대해 군산시는 시가 관여할 입장이 아니라며 사과가 아닌 변명과 궤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진보신당은 “도청 사실을 시인한 의사국장을 임명하는 인사권은 군산시장이 가지고 있으며, 그 직급이 서기관으로 시장과 부시장 다음의 고위 공직자”라며 “이번 도청사건과 관련이 없다는 군산시의 주장은 어불성설이자 한편의 블랙 코메디”라고 밝혔다.

이어 “설령 불법 도청이 고위직 공직자 개인의 일탈행위라 할지라도 군산시가 책임을 통감하고 입장표명을 하는 것은 당연한 순리일 것”이라며 “군산시는 진보정당의 기자회견을 유감스럽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불법 도청 사건을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군산시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문동신 시장이 직접 나서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시민 앞에 사과해야 하며 책임을 져야 한다”며 “앞으로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군산시는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 전북도당의 시의회 불법도청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자 지난 17일 “불법 녹음된 내용이 녹취록으로 만들어져 군산시에 전달됐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이며 불법 도청과 군산시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