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특별채용과정에서 특혜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선 투명한 절차와 능력위주로 선발해야 한다고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지역 대학 총학생회장과 공무원시험 준비생 등은 25일 오전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전라북도의회와 전라북도공무원노동조합이 주최한 ‘자치단체 특별 채용 특혜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이 같이 제기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호서 도의장과 조진호 전북도 공무원노조위원장, 김윤권 전북대 총학생회장, 손기성 군산대 회장, 박솔 전주대 회장, 가승철 호원대 회장, 권인혁 비전대 회장, 서혜복 전북대 재학생, 이형훈 전주대 인문대 회장, 권장호 비전대 재학생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취업난 해소 및 공무원 특별채용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 의장은 “일반 행정직이 농업과 수산업, 공업 등 모든 분야의 업무를 관장하다 보니 폐쇄적이고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이 없지 않다”면서 “변화무쌍한 시대, 주민들의 욕구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각 분야 전문가를 특별 채용해 경쟁력을 높이고 성과로 이어진다면 이는 도민들의 삶과 직결된 만큼 특별채용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도내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특채 과정에서 단체장 측근이나 친인척, 고위 공직자 자녀 임용 등의 문제는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좌절과 상실감을 줄 수 있다”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특별임용 적정 비율의 제도화, 임용여건의 재정비, 특별임용이 지역인재등용을 위한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진호 위원장은 “지방직 공무원 특별채용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한다”면서 “그러나 측근, 보은인사 등을 차단하고 채용과정의 투명성, 특채비율, 정보공유와 제도적 장치 등이 전제된 상황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날 토론자로 나선 김윤권 전북대 총학생회장은 “특별채용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그에 따른 불신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정분야를 활용도 있게 인원을 정하는 것 등 제도화 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손기성 군산대 총학생회장과 이형훈 전주대 인문대 회장은 “특별채용과정에서 기관장 재량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 면접위원회 외부위촉이나 전문가를 통한 면접시험 등 어떤 식으로든 팔은 안으로 굽을 수밖에 없다”며 “오랜 기간 공부하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서라도 특채비율을 적정하게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솔 전주대 총학생회장은 “심각한 취업난 속에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학교를 휴학하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며 “특별채용에 대한 정보가 차단된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은 맞지 않다”며 “도내 대학생들이 경쟁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고 투명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특별채용과정의 투명성 확보와 자치단체장 측근이나 보은인사 등과 같은 정실인사 방지, 선발비율 및 분야별 다양한 외부전문가 임용 등 의회 차원에서 개선방안을 모색해 열심히 공부하는 대학생들에게 희망과 꿈을 잃지 않도록 힘쓰겠다”며 “아울러 다음 토론회에선 도내 유수기업 인사전문가와 도와 의회에서 참여해 범위를 확대해 취업률 분야에 대한 토론 기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