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름값 인하 정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주유소협회가 이를 철회해 달라고 요구하며 초강수로 맞대응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정부가 내놓은 대안주유소 도입 등의 정책이 주유소 현실을 외면한 채 주유소만 압박하는 정책이라고 거세게 반발, ‘동맹휴업’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25일 한국주유소협회 전북지회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주유소는 940곳으로 지난 2002년(842곳)보다 98곳이나 늘었으며, 이 중 75%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올 상반기 주유소의 휘발유판매 마진율은 6.2%로 2008년보다 2.4%포인트 감소했으며, 경유(2008년 9.4%) 역시 3.1%포인트 떨어져 6.3%를 기록했다.

협회측은 “주유소가 포화상태인데다가 고유가로 인해 주유소간에 가격경쟁이 심화되면서 해마다 마진은 감소하고 있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하며, “통계청의 발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매업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10.1%인 반면 주유소는 3.8%에 불과할 정도로 상황이 열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유소 업계의 현실이 이러한데도 정부에서는 대안 주유소 설립 및 대형마트 주유소 확대 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대안 주유소 설립 정책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진다.

또한 고유가에 대한 책임을 주유소에 떠넘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주유소협회는 회원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정책에 대한 대응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9%가 ‘동맹휴업 등 단체실력행사’라고 답했다며 정부의 정책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이 결과를 행동으로 보이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거듭 표명하고 있다.

일부 관계자들은 이미 내부에서는 ‘동맹 휴업’에 들어가기로 가닥을 잡은 만큼, 시기 결정만 남았다고 말해, 정부에서 주유소의 현실을 계속 외면할 경우 주유소들의 동맹휴업은 현실화될 전망이다.

한국주유소협회 전북지회 사무국장은 “통계 결과를 봐서 알겠지만 주유소가 폭리를 취하는 게 결코 아니다.

현재 문 닫을 위기에 처한 주유소가 상당하다”며 “이번 정부의 기름값 인하 정책은 이런 현실을 모르고 마련한 것이기에 우리는 강경한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군산지부장 역시 “군산지역만 봐도 대형마트 주유소가 들어 온 뒤 일반 주유소 2곳이 문을 닫았다.

현재 드럼당에 35만원에 휘발유가 들어오는 데 남는 건 고장 6~7천원이다”고 하소연하며 “벼랑 끝에 내몰려 생존권을 위협받는 만큼 우리도 절실하다.

특히, 정유사는 못 건드리면서 왜 힘없는 주유소만 가지고 그러느냐”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특히, 정부의 이런 정책은 자유시장경제의 근간을 해치는 반시장경제 정책인 만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