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장학숙 원장에 대한 임용절차와 운영상 문제점이 도마위에 올랐다.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들은 제283회 임시회 4차 회의 인재육성재단 업무보고 자리에서 지난 7월 신규 임용된 서울장학숙 원장과 관련해 선발공고와 면접, 인사위원회 개최, 이사회 등의 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대중(정읍2) 의원은 “한명의 면접관이 자신이 준 점수를 상향 수정해 점수를 준 것은 임용 점수에 미달하자 불가피하게 점수를 고친 것”이라며 “면접위원과 인사위원회 위원들이 동일 인물들로 배정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은 전북도가 임용 공고를 통해 채용한 서울장학숙 원장은 시의원 경력이 전부로 실제 공고상 자격요건에 부합되지 않았음에도 이를 채용했다는 것. 조계철(전주3) 의원은 “인재육성사업 일환으로 고위직 고시준비생을 위한 서울장학숙 내 청운관 운영은 사법시험 등 고시 환경변화에 맞춰 석‧박사 학위를 준비하는 학생에게도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종철(전주7) 의원은 “서울장학숙 식자재 중 농축수산물은 도내 생산품을 구매‧이용해 도내 농가 소득에 보탬이 되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장학숙을 운영하고 있는 인재육성재단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최정태(군산3) 의원은 “인재육성재단은 매년 진행되는 해외연수와 장학숙 운영 등 민간대행이 가능한 사업보다는 여러 분야에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전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중 의원도 “지난 6월 전북도 추경예산으로 해외연수 취약계층 집중교육으로 5천만원이 편성해 지난 7월 운영했지만 아직까지 재단의 이사회 의결을 통한 자체 예산편성이 안된 것은 절차상 하자”라며 “건실한 재단 운영이 되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북도의 정책연구기관인 전북발전연구원에 대한 문제점도 잇따라 제기됐다.

이계숙(비례) 의원은 “전발연의 주요 설립목적이 전북도정에 대한 정책개발에 있다고 하면서 LH후속대책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제안은 부족했다”며 “전부도의 정치적 측면의 결정과 별도로 정책적인 측면의 도정 발전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종철 의원은 “전발연의 연구결과가 도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결과 제출 뿐만 아니라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내년에 열리는 총선과 대통령 선거를 앞서 전북도의 공약개발에도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김상철(익산3) 의원은 “새만금 내부개발과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 익산 식품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전발연이 전북도정에 서포터즈 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