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삼성 새만금투자에 투자협약(MOU)체결과 관련 연일 정치권의 진실공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도내 일각에서는 정치논리가 개입돼서는 안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삼성의 MOU에 대한 진실공방이 계속되는 것은 전북이나 삼성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분석 때문이다.

국회 장세환(민주당 전주완산을) 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를 통해 삼성의 새만금 투자계획은 대국민 사기극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장 의원은 “삼성이 새만금에 오는 2021년부터 수조원을 투자해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구축한다는 내용의 전북-삼성-정부간 양해각서에 대해 진정성보다 의구심이 든다”며 “삼성이 밝히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에는 국회 신건(민주장 전주완산갑)은 “지난 6월 정무위 회의에서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은 삼성의 투자에 정부는 관여하지 않았음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논란에는 향후 10년 뒤 투자 약속에 대해 믿을 수 없다는 생각 때문이다.

실제 삼성은 새만금 지역 11.5㎢(350만평) 넓이 땅에 2021년부터 20년에 걸쳐 풍력·태양전지·연료전지 등을 포함하는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를 구축키로 했다.

삼성은 이를 위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1차로 4.1㎢(125만평) 터에 7조6천억원을 투자해 풍력발전기, 태양전지 생산기지, 그린에너지 연구개발(R&D) 센터 등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계획대로라면 삼성의 첫 투자는 10년 후 본격화된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국내외 환경속에서 과연 실제 투자가 이어질지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더욱이 삼성의 새만금 투자발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연관 지어 해석하는 시각들이 제기되면서 실제로 투자가 이뤄질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도내 상공인들은 삼성의 새만금 투자는 정치적인 결정보다는 오랜 준비와 치밀한 기업분석을 거친 경제논리에 의한 이뤄진 것인 만큼 투자를 가속화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그 동안 전북도는 유종근 도지사시절부터 삼성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럼에도 삼성은 제조업분야 23곳의 대단위 공장 중 수도권 7곳, 영남권 8곳, 충청권 6곳 중 전북에는 단 한곳이 없을 정도로 투자에 인색했다.

이번 전북의 첫 새만금 투자는 여러 인사들의 끈질긴 구애와 노력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새만금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있었다는 점에서 기대를 하고 있다.

실제 삼성에게 새만금에 개발하려는 그린에너지 종합산업단지는 국내 어떤 단지보다 대규모 부지 확보가 용이할뿐더러 앞으로 중국 등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쉽다는 점 등이 주효했다.

더욱이 새만금 부지는 각종 행정적인 규제 없이 손쉽게 조성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도 선택의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대해 상공인들은 “기업의 1차 목적은 이윤추구에 있으며, 생산을 통해 이윤을 내고 이를 재투자해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고 세금을 냄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며 “새만금 투자도 충분한 검토를 통해 결정 됐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정치논리를 통해 기업을 불신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기업을 신뢰하고 계획대로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기업에게 쓸 데 없는 간섭과 요구를 해서 기업을 위축시키는 행태는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