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지역 양대 농어촌버스회사 중 한곳인 새만금교통(주) 폐업사태가 20여일을 넘어서면서 주민 불편이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부안군과 버스노조가 사태해결을 위해 협상을 계속해오고 있으나 별다른 진전이 없어 퇴직금체불과 고용불안을 겪고 있는 버스노조원들의 분노가 곳곳에서 표출되는 등 극한 대립도 우려된다.

사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를 야기한 회사대표인 A씨의 책임 있는 행동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미온적인 입장으로 일관해온 그의 태도를 보면 사태해결이 그리 녹녹치만은 않다.

이는 폐업 전 버스노조원들에게 “퇴직금을 정산해줄 테니 가압류설정을 풀어달라”고 요청한 뒤 가압류가 풀리자 지난달 27일 노조원들의 퇴직금 10억여원을 체불한 채 전격폐업을 결정한 것에서 엿볼 수 있듯이 아주 의도적이란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버스노조원들은 A씨의 의도적인 폐업신청을 부안군이 받아들였기 때문에 군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안군과 버스노조는 폐업을 전후한 시점부터 퇴직금보장, 고용승계, 준공영제 및 공영제 등을 놓고 협상을 계속해오고 있으나 고용승계 부문만 신규사업자 측에 권고하기로 했을 뿐 별다른 진전이 없어 폐업사태가 장기화를 예고하고 있다.

노조는 현재 사측의 폐업을 받아들인 부안군이 노조원들의 퇴직금보장과 고용안정 등의 요구조건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시위철회는 불가능하다고 못 박은 상태다.

부안군은 퇴직금 지급의무자는 사업주이고 준공영제 및 공영제도입은 군의 재정상태, 정책 등의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만큼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사태가 장기화되자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며 문제해결만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군은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노선변경과 전세버스투입, 공무원 동원 등 비상교통체제에 들어갔으나, 노선과 운행시간이 수시로 바뀌는 등 전반적으로 미흡해 주민불편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군은 이 같은 지적이 제기되자 지난 18일 스마일교통버스 19대와 전세버스 2대등 총21대로 주요19개 노선을 일정한 시간을 정해 운행한다는 내용의 버스운행 안을 발표하고 각 버스마다 공무원 2명을 배치시켜 노조의 반발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키로 했다.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40여명이 넘는 공무원들이 매일 투입되다시피 하면서 주2회 꼴로 돌아가면서 새벽부터 버스근무를 계속하게 돼 행정공백 뿐만 아니라 피로 누적 등으로 본연의 행정업무차질도 우려되고 있다.

한편, 이번 사태는 새만금교통대표로 인해 발생한 만큼 회사대표가 직접 나서 책임 있는 행동을 펼쳐 조속한 시일 내에 사태를 해결해야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부안=김태영기자 kty5687@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