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교육위원회가 23일 학생인권조례 등 도교육청의 교육정책들을 부결하자 전교조 전북지부와 시민사회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교육의원들의 반개혁적 발목잡기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며 “반교육적이고 반개혁적인 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민주당 중앙당은 인권조례에 우호적인데도 전북의 민주당은 갈지자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며 “몇몇 의원조차 설득하지 못한 책임은 온통 민주당 전북도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FTA를 날치기 처리하는 한나라당이나, 반개혁적 태도로 일관하는 의원들을 제지하지 못하고 있는 민주당 전북도당이나 무슨 차이가 있는가”라고 묻고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민주당 전북도당에 대한 항의행동을 해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전북학생인권조례제정운동본부도 이날 인권조례를 부결시킨 도의회에 거세헤 항의했다.

운동본부 회원들은 본회의장 앞에서 교육위 소속 의원들의 이름을 거론하며 부결사유를 설명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고, 의회 청원경찰들과 대치하다가 20여분 만에 철수했다.

반면 전북교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학생인권조례를 부결한 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전북교총은 “학생인권조례가 실시된 타 도의 사례를 보면, 학생 폭력 사건과 교권침해 사례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철저한 준비와 예방 프로그램의 완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종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