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는 도정 역점 사업이었던 일자리, 민생, 새만금 개발이 기본틀을 갖춰가고 있는 만큼 새해에는 삶의 질을 높이고 FTA에 대비한 농촌마을 살리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완주 지사는 도정 역점 사업이었던 일자리, 민생, 새만금 개발이 기본틀을 갖춰가고 있는 만큼 새해에는 삶의 질을 높이고 FTA에 대비한 농촌마을 살리기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전북중앙신문과 가진 신년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하면서 “올해는 서민들이 문화와 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제도와 시설을 정비하고,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질 높은 교육환경을 만드는 일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의 일문일답. -지난해에는 무상급식과 무상접종 등 많은 일들이 있었다. 무엇보다 도정성과와 아쉬운 점을 꼽는다면. “2011년 지난 한 해는 새해벽두 영하의 날씨 속에서도 축산농과 공무원, 도민이 하나로 뭉쳐 구제역 방어로 시작해야 했습니다.

모두가 힘을 모은 결과 전국유일의 구제역 청정지역으로 남을 수 있었는데요. 새만금 마스터플랜 확정으로 본격적인 내부개발 추진 할 수 있었던 것 또한 성과 입니다.

기업유치에 있어서는 삼성 등 1조원 이상 대규모투자 포함해 5년 연속 100개 이상 기업유치와 일자리 특수시책으로 괜찮은 일자리 1만개를 넘어서고 수출을 120억불이나 달성했습니다.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친환경 무상급식’을 중학교까지 확대하고 영 유아・아동 무상접종 전면 시행 결정 차별 없고 건강한 전북 만들기 토대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많은 성과 속에서도 LH본사 경남으로 일괄이전 되어 도민들께 큰 상실감을 준 것은 아쉬움이라 하겠습니다.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에 따라 학교와 농촌의 변화도 예상되는데, 어떤 변화를 구상하고 있는지. “친환경 무상급식은 복지적 측면과 한미FTA대책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복지적 측면은 누구나 차별 받지 않고 안전한 급식 제공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우리 고장에서 나는 질 좋고 건강한 먹거리를 먹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또 한미FTA 대책으로는 생산자인 농민의 소득보장 등으로 연계되어 한미 FTA 체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농도’인 전북도는 한미 FTA 타결로 농축산물의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그 어느 지역보다 긴장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예측과는 달리 이득보다 손해가 더 클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실제 전북도는 축산 등 농업분야에서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한미 FTA에 따른 생산 감소액은 축산분야가 약80%, 곡물·채소·과수 등이 20%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이는 전북농업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는 피해 규모입니다.

친환경 급식을 친환경 농축산물의 생산-유통 기반을 구축하여 농업의 경쟁력을 갖추는 전북농업 살리기의 첫걸음으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올 하반기에는 친환경 학교급식 공급시스템 구축을 통해 합리적인 유통, 가격결정위원회를 통한 적정한 가격을 결정 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급식의 질 개선과 향후 서울 등 외지 학교, 기업체, 기관 등으로 전북의 친환경 농축산물의 공급 확대 발판이 되어 전북농업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해 역점사업은?

 “‘일자리, 민생, 새만금’은 여전히 도정의 핵심과제입니다. 이와 함께 내년에는 ‘삶의 질’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함께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경제적 성장을 거듭하면서 이제는 삶의 질이 중요한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삶의 질은 인간답게 사는 것, 살맛 나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전라북도가 올 한 해 추구하는 삶의 질은 생계를 해결하고 자아실현을 위한 일자리를 대거 창출하는 것, 서민들이 문화와 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 장애우들이 비장애우들처럼 아무런 불편 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서민과 장애우들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중산층 이상의 도민들은 스스로 문화와 스포츠를 향유할 능력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서민들과 장애우들이 문화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도가 지원하지 않을 경우 중산층과의 격차와 상실감은 경제력을 훨씬 뛰어넘는 또 다른 양극화를 가져올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삶의 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정책이 돼야 합니다. 삶의 질과 수준이 높은 전라북도는 곧 살맛나는 전라북도, 도민이 행복한 전라북도와 동의어이며 이는 10~20년후 300만 전북시대를 여는 씨앗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새만금과 전략산업 육성 못지않게 삶의 질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내년 정부주도로 새만금 특별법 개정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도에서도 개정을 요구하기 위해 준비작업이 있는지.

“명품복합도시 사업시행자 지정 및 분양가 인하를 위해서는 국비지원을 강화하는 쪽으로 새만금 특별법 개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새만금은 바다를 막아 육지를 만들어야 하는 현장여건으로 인하여 많은 토량이 필요하고 호안공사를 해야 하는 등 조성원가가 많이 들어갈 전망이어서 사업시행자를 참여시키는데 애로가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북측지역 25.77㎢를 6개지구로 나누어 조성원가가 비교적 적게 들어가는 3구역 5.3㎢(160만평)에 대하여 우선 개발할 수 있도록 상반기에는 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정부의 공모방침을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사업시행자가 지정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지내도로, 환경기초시설, 녹지공간 등 기반시설사업비가 국비에서 지원될 수 있도록 하는 새만금특별법 개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되면 조성원가가 낮아지고 조성원가가 낮아지면 분양가도 따라서 낮아져 사업을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이 생길 것입니다.

그 동안 우리 도는 ‘개발전담기구 및 특별회계’ 설치를 위해 양당 (민주당 및 한나라당)은 물론, BH, 총리실, 기재부 등을 40회에 걸쳐 방문하여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습니다. 그 결과 새만금 종합개발계획(MP)에 반영되어 정부에서도 ‘개발전담기구와 특별회계’설치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으나, 다만 설치시기에 이견이 있습니다.

‘총선과 대선이 있는 올해 새만금특별법 개정을 통해 ‘개발전담기구와 특별회계’를 설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안 마련이 미온적일 경우 내년 총선 후 의원입법을 통해   새특법개정안을 발의하여 연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제선 취항 문제가 올해 안에 풀릴 줄 알았는데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현재 추진 상황은.

“국제선 취항은 1단계는 기존 인프라(군산공항)를 활용하는 것이고, 2단계는 새로운 국제공항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2단계사업인 새로운 국제공항 건설은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과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수립(MP)에 새만금 및 경제자유구역내 산업활성화시 공항시설 확충을 검토하도록 국가계획에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현재는 1단계인 현 군산공항을 이용한 국제선 취항을 위해 ‘군산 미공군기지 공동사용에 관한 합의각서’개정 협의가 진행 중입니다.

합의각서 개정을 위해 ‘10.4월부터 미군 측과 협의를 진행 중에 사고발생시 책임문제에 대한 한미간의 이견으로 합의가 지연되면서 해를 넘기게 됐는데요. 하지만 협의를 더 진행하기로 합의한 만큼, 올 상반기에 국내선 운항 문제가 합의를 도출해 낸다면 하반기에는 국제선 취항을 위한 한미간의 논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새해에는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을 위하여 한미 합의각서 개정을 완료하고 여객터미널 및 세관・출입국단지 검역(CIQ)시설 보강공사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농도전북의 6차 산업이 기대되고 있다. 쉽게 말해 어떤 사업인지.

“농식품의 6차 산업화는 농산물의 생산과 판매라는 단순한   방식을 벗어나 ‘생산-가공-판매-체험’이 연계되어 소득을 창출하게 되는 새로운 ‘농촌소득 유형’입니다.

작목반 육성, 영농・가공 체험시설 및 농축산물 직판장, 농가레스토랑, 온라인 몰 구축 등 ‘6차 산업형 농촌소득 모델’을 육성하기  위하여 올해 6개소에 90억원을 지원하게 되는데요. 올해 6개소를 시작으로 매년 4개소씩 늘려나가 오는 2013년에는 14개소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전주.완주 통합과 관련, 전북도의 중재가 뚜렷하게 없는 것 같다. 혹시 논의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또 개인적인 견해는? 

“전주·완주 통합은‘광역거점도시’탄생을 열망하는 전북도민 모두의 오랜 숙원입니다. 전주‧완주의 통합은 단순히 두 지역의 물리적 통합이 아니라, 광역시가 없는 전북의 미래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통합에는 무엇보다 양 지역의 ‘충분한 소통’입니다.

전북도가 올해도 적극적으로 중재역할을 하겠습니다. 특히 전주 완주 통합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완주군민에 대한 통   큰 배려가 필요합니다. 그 배려가 단기적으로는 전주시에 손해인 것처럼 보이겠지만 광역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거점도시가 탄생한다는 점에서 양 지역 뿐 아니라 전라북도 전체에게 큰 이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획기적인 진전을 만들어 임기 내 전주·완주 통합을 반드시 성사시키겠습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