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역 인근에 들어올 예정인 장례식장을 두고 주민들의 반발이 여전하다.
김성아사회부 기자자


정서상 장례식장에 대해 부정적으로 여기는데다, 위치가 전주의 관문이라는 게 이들의 반대 명분이다. 전주시나 전주시의회 역시 ‘도시 이미지 훼손’이라는 이유로, 장례식장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는 이들 중 현재 해당 부지를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한 업체가 반대를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들의 명분에 흠집이 나고 있다. 또한 이들이 제기한 의혹 중 토지주인 (주)롯데쇼핑의 건축주 배후설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현행법상 건축허가를 불허할 만한 근거마저 없다.

주민 반대가 심화된다면 결국 소송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남원 롯데마트의 사례에서도 경험했듯 법원은 사업자의 편을 들어 줄 게 뻔하다. 결국 주민들의 반대 집회와 법정소송은 장례식장 건축을 좀 늦출 뿐, 주민들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는 없게 된다.

물론 다른 곳이 아닌 전주의 첫인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역 앞에 장례식장이 들어온다는 점은 달갑지 않다. 그렇다고 2006년 대한통운이 문을 닫은 뒤 방치돼 도시의 흉물로 전락한 이곳을 이대로 놔둘 수는 없는 일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이 문제를 좀 더 유연하게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 이미지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즉, 공원식으로 장례식장을 건축할 수 있게 유도하는 방법 말이다.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좋지 않을까.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